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나 Oct 05.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5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있습니다.  하단에 원본 PDF 있습니다.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이 질문의 함축에 대해서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이 제시되는 방식으로 어떻게 사물이 세상에 존재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의식이 얼마나 조정되었거나 또는 종종 위조되었는지 깨닫기 시작한다. 우리는 동아시아 문제, 빈곤 문제, 흑인 문제 그리고 여성 문제가 실제로 있다고 당연하게 여긴다. 그러나 먼저 우리는 반드시 누가 이러한 “질문”들을 공식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공식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문해봐야 한다. (물론 우리는 나치의 “유대인 문제”의 암시와 함께 기억을 되살릴 수도 있다.) 사실, 우리의 즉각적인 소통의 시대에서는, “문제들”은 힘을 가진 사람들의 양심의 가책을 합리화시키기 위해서 빠르게 공식화된다. 따라서 베트남과 캄보디아에서 미국인들이 제기한 문제는 “동아시아 문제”라고 부르는 반면 동아시아 사람들은 좀 더 현실적으로 “미국 문제”로 볼 수 있다. 소위 빈곤 문제는 도시 빈민가나 시골의 황무지의 사람들에 의해서 “부 문제”로보다 직접적으로 볼 수 있다. 같은 아이러니로 백인 문제는 그것의 반대, 흑인 문제로 볼 수 있다. 우리의 현재 상황을 “여성 문제”로 공식화할 때도 같은 역 논리가 나타난다.


현재, 모든 인간 문제 (물론 인간 존재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문제”라고 부르는 생각은 꽤나 최근의 일이다.)와 처럼 “여성 문제”는 전혀 “해결책”에 순응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 문제들이 수반하는 것들은 상황 본질의 재해석이거나 “문제” 그 자체의 부분에 대한 입장이나 프로그램의 급진적인 대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노력의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미술계의 여성과 그들의 상황은 지배적인 남성 엘리트주의의 눈을 통해서 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대신에, 여성은 실제로는 아닐지라도, 잠재적으로 평등한 주체로 자신의 상황을 반드시 인식해야 하며 기꺼의 그들의 상황의 진실을 자기 연민과 회피 없이 봐야 한다. 동시에 그들은 동등한 성취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회 기관에 의해서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높은 수준의 정서적, 지적 헌신으로 자신의 상황을 봐야 한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매거진의 이전글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