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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나 Oct 23. 2020

왜 위대한 여성 예술가는 없었던 걸까? 8

린다 노클린 (Linda Nochlin)

린다 노클린이 1971년에 발표한 에세이 Why Have There Been No Great Women Artists? 의 번역본입니다. 개인이 한 번역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글 하단에 원본 PDF가 있습니다.




예술가로서 여성에 대한 질문 근본에서 우리는 그라스 부인의 치킨 수프에 든 천재와 재능이라 불리는 황금 덩어리보다는 오히려 살인처럼 예견되지 않은 상황이나 어떻게 서라도 일어날 거 같지 않은 독특하고 신과 같은 100개의 논문의 주제인 위대한 예술가 신화를 발견한다.


물론, 표현 예술과 그들의 창작을 둘러싼 마법의 분위기는 가장 초기부터 신화를 낳았다. 꽤 흥미롭게도, 고대 시절 Pliny가 그리스 조각가 Lysippos에게 부여한 동일한 마법적인 능력들은--초창기의 신비한 내적 부름, 선생님의 부족 그러나 자연이 선생이 되는-- 19세기 Max Buchon의 Courbet의 전기에서 19세기 말까지 반복된다. 모방자로서 예술가의 초자연적인 힘, 강력하고 위험한 힘에 대한 그의 통제는 역사적으로 그를 무에서부터 창조하는 신과 같은 창조자로서 다른 사람들과 멀어지게 하는 역할을 했다. 위대한 치마부에(Chimabue)에 의해서 발견되어, 양들을 지키며 돌 위에 양을 그리던 소년 조토(Giotto)는 바사리(Vasari)에게 영원성을 부여받은 이후부터 나이 든 예술가나 안목 있는 후원가들의 의한 보통 겸손한 겉모습을 한 양치기 소년들중 영특한 어린 존재의 발견이라는 동화는 예술적 신화에 제격이다. 그림의 사실주의에 대한 감탄을 극복한 치마부에는 즉시 겸손한 어린 소년을 자신의 제자로 받아들였다. 신비한 우연의 일치를 통해, Beccafumi, Andrea Sansovino, Andrea del Castagno, Mantegna, Zurbarfin, and Goya를 포함한 후기 예술가들의 존재는 유사한 목가적인 상황에서 발견되었다. 젊은 위대한 예술가들이 양 떼를 갖출 만큼 운이 좋았을 때도, 그의 재능은 아주 일찍 나타나고 외부의 격려와는 무관한 것 같다. Filippo Lippi와 Poussin, Courbet 그리고 Monet, 이들은 모두 공부를 하는 대신에 그들의 교과서 여백에 캐리커쳐를 그렸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백화점 점원이나 신발 판매원보다 더 높은 사람이 되지 않고 그들의 공책 여백에 글씨를 휘갈겨 쓰고 학업을 무시한 젊은이에 대해서는 결코 듣지 못했다. 위대한 미켈란 젤로의 전기작가이자 제자인 바사리에 따르면 그 스스로 어릴 때 공부보다 드로잉을 더 많이 했다고 한다. 그래서 바사리가 알리기를, 그의 선생, Ghirlandaio가 산타 마리아 노벨라에서 일하는 동안 잠시 자리를 비웠을 때, 어린 미술 학생은 짧은 부재중에 “비계, 가대, 페인트통, 붓 및 수습생”을 그릴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는 그가 돌아왔을 때 그를 목표로 삼을 정도로 너무 능숙하게 해냈다. “이 소년은 나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




원본 링크

http://www.writing.upenn.edu/library/Nochlin-Linda_Why-Have-There-Been-No-Great-Women-Artist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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