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용준 May 02. 2022

금광

피넛 버터와 오후의 코끼리

 햇빛에 검게 그을린 피부, 눈가의 자글자글 잡힌 주름, 곳곳에 보이는 검버섯, 길게 늘여 틀인 흰 수염, 이 노인은 얼핏 봐도 쉽지 않은 인생을 살아온 흔적이 역력히 보였다. 고목처럼 메마르고 거친 손에는 삽 한 자루를 들고 있었다. 그는 매일 아침 7시 정확한 시간에 삽을 들고 콜로라도 파이크스산 어귀의 상수리나무를 찾았다. 나무 주변을 둘러보고 삽으로 그 둘레의 땅을 파냈다. 이 작업은 오후까지 지속되었고, 정확히 3시가 되면 하던 일을 멈추고 돌아갔다.

 시간이 제법 지나자 3m가 훌쩍 넘는 거대한 상수리나무의 깊은 뿌리가 드러났다. 나무 주변으로 그 끝이 보이지 않는 거대한 구멍들이 생겼다. 깊이는 적어도 20m는 되어 보였다. 그는 더 깊이 내려가기 위해 줄사다리를 설치하고 땅굴 곳곳에 조명을 설치했다.

 궁금증을 참지 못한 한 행인이 그에게 물었다. 

 “아니, 할아버지, 여기서 대체 왜 땅을 파고 계신 겁니까?” 

 “이곳에 금맥이 있네.”

 그가 답했다.

 “아니, 금맥이요?” 

 행인은 놀라서 재차 물었다. 

 “1850년대 후반 골드러시 때 발견된 금광이 이 밑에 파묻혔네. 1872년 거대한 산사태가 일어나 250명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지. 그때 함께 묻힌 금들이 이 아래 있다네. 나는 32년 전 몬태나주 반나크의 한 골동품 상인에게 지도를 구입했네. 정확한 금의 위치가 표기된 지도였지. 나는 지난 30년간 정확한 금맥의 위치를 찾기 위해 인생을 바쳤네. 그리고 바로 이곳에 그 장소임을 알아냈지.”

 노인의 진지한 말투와 표정, 그리고 오랫동안 깊게 파인 이 거대한 땅굴을 보니 그의 말이 사실 같았다. 이게 사실이 아니라면 미친 것이리라. 

 “아, 제가 땅 파는 것을 돕겠습니다. 만약 금이 나온다면 저에게도 조금 나누어 줄 수 있을까요?”

 그가 물었다.

 “문제 될 것 없지. 이 밑에는 평상을 파도 다 못가 질 금이 쌓여있으니까.”

 행인은 곧바로 땅을 파는 데 동참했다. 시간이 더 지나자 금맥에 대한 소문을 들은 몇몇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그리고 그들은 함께 팀을 꾸려 본격적으로 땅을 파기 시작했다. 

 땅굴의 깊이가 40m에 달하자 지하수가 터져 나왔다.

 “지하수다. 이제 이 아래를 더 파면 금맥이 보일 것이요. 지하수에서는 곧 사금이 흘러나올 것이오.”

  노인이 말했다.

  그때였다.

  제복을 입은 한 사내가 노인의 어깨를 붙잡고 말했다.

 “미스터 킴?, 킴철구?”

 제복의 사나이가 말했다.

 “내가 김철구 맞소.”

  노인이 말했다.

 “몇 달 전 실종 신고를 받고 온 경찰입니다. 함께 서에 가주시죠. 따님께서 애타게 찾고 계십니다.” 

 노인은 체념한 표정을 지으며 순수히 경찰차를 탔다.

  경찰서에 도착하니 한 중년의 여성이 노인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녀는 노인에게 다가와 다그치며 말했다.

 “아버지, 또 여기서 땅 파고 계시면 어떡해요? 병원에서 받아온 약은 매일 드시라고 했잖아요.”    


       

작가의 이전글 존재의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