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신서사이저 강의를 들었습니다. 음악적 성장을 고민하는 와중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해보고 싶었습니다. 마침 올여름 시기적으로도 딱 좋은(러키비키!) 기회가 있어서 아날로그 신서사이저 오프라인 강의를 들었어요.
강의 자체가 너무너무 좋았고, 아날로그 신서사이저의 다양한 사운드도 직접 들어볼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웠습니다. 종강후, 몇몇 분들에게 강의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글을 씁니다.
* 내돈내공, 내 돈으로 내가 공부한 이야기입니다. :)
신서사이저 강의는 왜 듣고 싶었을까요?
이제 와서 생각해 보니 두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1) 가상악기 프리셋 사운드에 대한 아쉬움
그동안 곡을 쓰면서, 가상악기의 프리셋을 사용해 왔습니다. 맘에 들어 그대로 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80% 좋은데 나머지 20%가 아쉬운 경우가 많았어요. 조금 더 맘에 들게 만들고 싶지만 잘 알지 못해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포기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계속 곡을 쓰려면 한 번은 사운드의 여러 구성 요소들에 대해 공부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2) 신서사이저 사운드 자체에 대한 관심
자연스레 신서사이저 사운드에 대한 관심도 생겼습니다. 어딘가에서 읽은내용인데, 신서사이저는 전통적인 악기의 선율, 음계로 표현될 수 없는 사운드를 만든다고 합니다.음계에 제한을 받지 않는 소리라는 거죠. 미세한 미분음과 노이즈, 각종 필터로 만드는 사운드는 익숙한 음계 악기의 사운드를 넘어, 소리의 원형에 가까운 느낌이었습니다.
매우 따뜻하고 인간적인 색채도 있고, 어떨 땐정말 차갑고 냉정한 기계적인 사운드가 나오기도 합니다. 다양한 색채와 사운드를 이해할 수 있다면 저의 음악도 조금 더 다양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내용과 좋았던 포인트
유료 강의여서 내용을 자세히 다 기재하지는 않습니다만, 개략적으로 배운 내용의 일부를 정리해 봅니다.
1. 아날로그 신서사이저의 역사
2. 아날로그 신서사이저 합성 구조에 따른 사운드 특성
3. 아날로그 신서사이저 소리의 구조와 세부 이해
4. 다양한 파형과 오실레이터, 필터, 엔벨로프
개인적으로 매우 좋았던 포인트가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다양한 아날로그 신서사이저 사운드를 직접 들어본 것입니다.막연하게 Moog 정도 알고 있었던 저로서는, Prophet의 따뜻한 사운드, Juno의 힙하고 딱 붙는 음색, ARP의 거친 원형의 사운드 등 여러 악기의 색깔을 들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또 하나는 아날로그 신서사이저를 사용하는 여러 음악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냥 내용을 전달하는 강의가 아니라, 아날로그 신서사이저를 실제로 사용했던 전설적인 아티스트(예를 들어 비틀즈)를 포함한 현재의 아티스트들의 이야기와 음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중엔 정말 취향인 음악도 있어, 앞으로 좀 더 연구해보고 싶은 아티스트도 여럿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 이후, 뭐가 달라졌을까.
강의를 듣고 난 이후 음악을 들으면서 사운드의 구조에 좀 더 관심이 생겼습니다. 전에는 그냥 흘려들었을 법한 작은 디테일이 들리기도 하고, 음악이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사운드를 어떻게 만들었을지 더 상상하고 고민하게 되네요.
배우면서 맘에 들었던 아날로그 신서사이저를 통 크게 그냥 질러(!)… 보고도 싶지만, 대신 가상악기를 구매했습니다. 과거 시대를 풍미했던 곡들에 그 당시 최신의 신서사이저가 있었고, 그 사운드의 특성이 곡에 드러나는 것이 우연이 아님을 느낍니다. 좋은 바이브의 사운드를 잘 사용하고 싶은 소망도 품어봅니다.
신서사이저를 멋지게 연주하는 아티스트들도 많습니다만, 연주보다는 곡을 만드는데 목표가 있는 제게 눈길이 가는 건 신서 베이스를 만드는 Moog Minitaur에요. 거친 질감의 아날로그 사운드로 베이스를 만든다면 재미난 곡을 많이 쓸 수 있을 거란 기대가 생깁니다. 재미로 한번 들어보세요.
https://youtu.be/Xk3lJMG2Hk4
Outro
<다크호스>라는 책에서 성장을 위한 방법으로 호기심을 따라가라고 이야기합니다. 신서사이저에 관심이 있다면, 혹은 곡을 쓰며사운드 구조를 만들어 보고 싶으시다면 한번 도전해 보시길. 행복한 음악 생활을 응원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TIP
#1 제가 배운 강의는 링고샵 아날로그 신서사이저 101 강의입니다. 신청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참고로 위치는 증산역이고, 9월 중순부터 강의를 다시 시작하신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