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후 네시 Jan 19. 2022

멘토를 만났다. 그리고 바로 이별을 준비했다.

아쉽지만 인생에 기억될만한 소중한 시간, 오늘

인사이동이 있었다.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이동과 만남이었다.

어차피 적응해야 할 일, 벌어질 일이긴 하다.


적응해야 한다.


그 와중에 새로운 만남이 더 빨리 다가왔다.

나와 연고가 있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좀 더 챙겨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

단순한 식사 자리일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파장이 컸다.

마음속 울림이 컸다고 해야 하나?

그래서인지 더 아쉽다.


오늘이 그 사람과의 첫 만남이자 마지막 만남(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이었기 때문이다.

조직 생활 하면서 만나기 정말 힘든 유형의 사람이었다.



조직의 미래를 맡겨도 괜찮을 정도의 철학과 실천력을 가진 사람.

말하기를 즐기는 듯하지만 또 외향적이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

인문학과 이공계적 지식의 중요성을 둘 다 알고 있는 사람.

사람의 마음을 읽으려 노력하고 또 잘 읽는 사람.

목표지향적이기 보다, 과정중심적인 사람.

즐겁게 사는 방법을 아는 듯한 사람.

공부를 열심히 하는 사람.



특이하기도 하지만, 10년 가까이 사회 생활 하면서 이런 식의 질문을 하고 대화를 끌어가는 사람을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더 가슴에 와닿는 대화였다.


그가 사준 밥도 맛있었다. 

비록 옷에 고기 냄새가 가득 배어 사랑하는 아내에게 뽀뽀를 할 때 거부반응을 일으키게 했지만, 그래도 좋았다. 개인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사람과의 모임을 최소화하고 있는 근래에서, 한 손에 꼽을 정도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그는 내게 예상 밖의 질문을 던졌다. 한 번도, 두 번도 아닌 세 번씩이나.

그러나 나는 당황스럽지는 않았다.

평소에 자주 생각해오던 문제였기 때문이다.


거침없이 답변하는 나를 보며 약간은 당황한 듯한 모습이었지만(내게 해준 말로 추측해볼 때, 그도 나를 보며 예사로운 직원은 아니라 생각했을 듯 하다) 이내 본인의 페이스로 돌아가 대화를 주도했다.


생각보다 길어지기도 했지만, 재미있었다. 오랜만에 느끼는 옛 감성의 대화(나와 나이차이가 꽤 나기 때문)였지만 그래도 즐길 수 있었다. 꽉 막힌 사람이 아니라,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배려하는 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오늘은 그도 뭔가 업 되어 즐기는 느낌이었고, 본인도 그걸 인정하는 느낌은 들었다.


어쨌든, 좋은 시간이었다. 그에게도 좋은 시간이었길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그가 이 글을 읽게 될 0.1%의 가능성을 생각해서 적지 않으려 한다.

가슴속에만 담아두기에 아까운 경험이라 브런치에 옮겨적어본다. 

아마, 은행생활에 있어 하나의 터닝포인트(까진 아니어도 꽤 큰 지점)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인생은, 참 재미있다.



#직장인 #직장인브런치 #브런치 #에세이 #직장에세이 


(사진 출처: Photo by Nadir sYzYgY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신입 직원의 존재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