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원 Jun 30. 2024

행복은 저기가 아니라 '여기'에 있다.

현재에 살아야 하는 이유

행복은 저기가 아니라 '여기'에 있다.


아이 성장앨범을 찍으러 갔다가 

사진이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재촬영을 잡았다.


'아... 엄마 아빠를 보게 했으면 수호가 웃었을 텐데...'

'그때 하늘색이 아니라 노란색 한복을 골라야 했나?'


아쉬운 걸 곱씹느라 반나절이 넘도록

그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다.


결혼식 사진을 고를 때도 똑같았다.

몇 번의 수정에 수정을 거듭했는지 모른다.


(결혼을 한 번만 했으니 다행이지 

안 그랬다간 난 블랙리스트에 올랐을 거다.)


그런데 그렇게 한 달 동안 고른 결혼 앨범은 

정작 방에 처박아두고 한 번도 꺼내보지 않았고, 


여행을 할 때면 경험 그 자체를 즐기기보다 

사진이나 영상을 찍느라 정신이 없었다.


마치 미래에 나에게 줄 선물을 준비하느라 

현재의 나는 정신없이 고군분투하는 느낌이랄까


(물론 여행 영상은 너무 행복한 선물이었다. 

추억을 위한 그 이상의 과도한 의미를 갖지 말자는 뜻이다.)


문득 뭔가 중요한 걸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과거, 현재, 미래 중 어디에 살고 있는 걸까?


바로 눈앞에 수호를 두고도 

과거의 수호를 곱씹으며 아쉬워하는 걸 보니

나는 과거에 살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내년 복직을 걱정하느라 

지금 내가 가진 것들에 감사할 줄 모르는 걸 보니

나는 미래에 살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 봐도 

행복은 현재에 있다는 생각이 든다.


과거의 지나간 시간은 절대 되돌릴 수 없고, 

내가 그렇게도 걱정하는 미래는 오지 않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우울한 사람은 과거에 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에 살고,
평안한 사람은 현재에 산다.

-노자


이보다 명쾌한 말이 또 있을까?


현재에 살아야겠다.


오늘은 핸드폰 속 수호보다 내 앞에 있는 수호를 더 많이 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육아를 더 행복하게 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