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유리 Jun 17. 2019

이혼한 내게 친구가 내민 편지.



언니를 응원하고, 걱정하는 마음을 담기에

말하면 사라져 버리는 심플한 

'힘내'라는 말은 너무 연약해서

차마 입 밖으로 뱉지 못했었는데.


그렇다고 어떠한 말도,

편지도 없이 이 순간을 넘어가버리면

나는 분명 언니에게 너무 미안하고 

후회할 것 같아서 펜을 들었어.


내가 겪어보지 못한 일이라 

어떻게 위로를 해야 할지,

혹은 어떻게 행동해야 

언니에게 부담 없는 응원으로 느껴질 수 있을지

매번 고민하는 데에도 

이렇다 할 방법이 떠오르지를 않더라고.


가장 비슷할 수 있는 

나의 전 연애가 끝났을 때를 떠올려봐도

그건 정말 말 그대로 '연애' 였으니,

긴 시간 동안 집이라는 하나의 공간 안에서

함께 머무르고, 함께 숨 쉬었던 언니와 비교가 될까.


그렇지만 언니,

내 전 연애가 끝나고 나서 내가 깨달았던 두 가지는

언니에게도 해당될 것 같아서 꼭 이야기해주고 싶었어.


첫 번째는,

좋은 사람들이 새로이 더 많이 생겼고,

이미 주변에 존재했던 좋은 사람들과는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는 거고.


두 번째는,

사실 나는 꽤나 괜찮은 사람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거야.


그 순간순간에 무시라고 느껴본 적은 없었지만

지금 와 돌아보니 너무나 아픈, 처절했던

상대방의 무관심 속에서

나는 조금씩 자존감이 떨어졌었고,

주변 사람들과 마주하며 교감할 눈도,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귀도 막게 되었던 것 같아.


그러다 보니 조언뿐만이 아닌 나를 향한 응원조차도

나는 들을 수 없었을 테고,

또 자존감은 더 떨어졌겠지.


이런 끝없는 악순환의 고리가 끊어지자

그제야 비로소 진정하게 행복해지더라고.


물론 지금은 언니 말처럼

공허하고, 황망함을 느끼겠지만

언니는 원래 참 괜찮은 사람이었고

주변에는 언니를 좋아하는 건강한 사람들이 많으니

이 모든 풍파가 지나 언니가 더 견고해지고 나면

분명 언니는 더 행복하고 풍요로워져 있을 거야. 확신해.


그때까지 내가 담을 수 있는 모든 마음을 담아, 

묵묵히 옆에서 응원할게.







친구에게 준 편지를 읽고, 나는 다시금 공허함과 황망함을 이겨낼 힘을 얻었다. 내가 더 빨리 행복해질 수 있을거라는 자신이 조금 더 생겨났다. 나는, '그가 묘사했던 나'보다 좋은 사람이었다.



(+)

제게 100명의 구독자가 생겼어요. 처음부터 글을 열심히 연재해볼 생각이었지만, 거기에 누군가의 공감과 위로가 함께 더해지니 이렇게나 큰 힘이 되네요. 덕분에 저는 더 열심히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존감을 되찾느라 어려운 시기인데, 저는 누군가가 읽고 싶어하는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으로 +1 레벨업 하고 스스로 행복해 하는 중입니다. 댓글도 라이킷도, 그저 읽다가 공감해주신 그 마음들도 모두 감사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를 힘들게 했던 것 들, 2세 계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