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스타트업일수록 너무 많은 목표를 가지지 마세요. 가입자 수 / 유료구독자 수 / 구매자 수 등 매출과 연관되고, 누적될수록 플랫폼 효과가 있는 숫자 만들기에 집중하세요. 우상향 하는 지표만큼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지표는 없습니다.
사업의 목적은 결국 안정적이고, 지속적이고, 우상향 하는 매출을 만드는 것입니다. 확실한 캐시카우가 될 매출원을 찾고 그것이 유입 고객과 잘 연결되는 매끄러운 UX를 제공하는데 집중하세요.
극초기 PMF 실험을 하듯이 중구난방으로 기능을 추가하지 마세요. 성공지표와 수익모델과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반복실험에 집중하세요. 가설과 검증을 반복하면서 얻는 성공과 실패의 누적된 경험이 팀을 강하게 만들 것입니다.
요즘 초기 스타트업 대표분들과 커피챗을 하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프로덕트를 보면 다양한 실험의 흔적인 무수한 기능들이 추가되어있으나 임팩트 있는 한 점으로 연결되지 않는 모습도 많이 보입니다.
지금 성공을 위해 매출과 연결되는 가장 중요한 근간 지표가 뭔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다음으로 중요한 지표가 무엇인지 순서를 정해 보세요.
그리고 이 성공지표가 BM과 잘 연결되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파랑새는 가까이에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