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May 04. 2024

무서운 100세 시대 몇살까지 돈을 벌어야 할까

100세 시대 라는 단어가 저는 무섭게만 느껴집니다 100세까지 살려면 일단은 건강도 해야하고 돈도 있어야 하는데 난 앞으로 몇살까지 경제활동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들면서 100세까지 앞으로 난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0대인 지금도 진로와 적성을 찾고 있는데 100세 안에는 찾을 수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이제는 한가지의 일만으로는 평생 먹고 살기가 어려우니 계속해서 우린 경제활동이 가능한 일들은 만들고 비축해둬야 합니다 


그럴려면 나의 적성을 잘 알고 찾아야 하면 진로 도 계속해서 고민을 하고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사실 성인이 되어도 내가 뭘 잘하고 할수 있는지 하고 싶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게 현재 우리 교육은 국영수 모두 일관된 교육을 받으니 쉽게 나의 자아를 찾고 나만의 적성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요즘은 좋은 회사에 들어가서 퇴사하고 새롭게 다른 일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쩌면 끊임없이 진로고민을 해야하고 나의 적성을 찾아서 지속 가능한 경제활동 수단을 찾아야 하는 시대가 된거 같습니다 


100세 시대를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해야 할까 고민을 하면서 딸 아이에게도 좋아하고 잘하는것 배우고 싶은것 자신만의 재능을 찾게끔 많은 지원을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딸 아이와 같이 저는 끊임없이 진로와 적성 을 찾아야 될지도 모릅니다 저도 지금 일을 하고 있지만 언제든이 나는 기계나 인공지능에 대체될 수 있을거라는 생각도 합니다 

사회가 바뀌면서 내가 하는 일은 비주류 업종이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도 있습니다 때문에 계속해서 저도 다음의 일자리를 위해서 노력중 입니다 


요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 자격증 공부도 알아보고 있고 물건도 팔아보기도 하고, 콘텐츠도 운영해 보고 있습니다, 새롭고 다양한 시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더 탐색해 보고 있습니다 경제활동 수단 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나의 자원을 계속해서 찾고 연마하고 있는중 입니다. 일단 해봐야 나한테 맞고 안 맞고를 찾을 수 있고 어디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블로그, 브런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공모전, 전자책 판매, 스마트스토어 운영, 작가활동, 성우활동, 기업패널 , 강의 , 자격증 취득, 새로운 기술 배우기 등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경제활동 수단을 늘려가고 있는 중 입니다 , 트렌드에 맞는 진로와 돈벌기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강점을 강화하는게 더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못하는걸 잘하게 하는 것 보다 잘하는 걸 더 잘하게 하는게 쉽습니다..그리고 저마다의 길이 다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내가 몰랐던 재능을 탐색하고 강화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정말 생각지도 못한 경험에서 나의 새로운 경제활동 수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던지는 질문에 답을 해보면서 나의 내면의 시간을 들여다 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질문)


나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할때 기분이 좋고, 즐겁고, 시간이 잘 갈까?

좀더 잘해보고 싶다고 느끼는 일,활동은?

마음속에 훅 들어온 문구나 책, 영화 등 명대사 있나요?

과거의 노력을 거처 현재 가지고 있는 좋은 습관은?

인생을 돌아봤을 때 아쉬운 부분 은? 다시 돌아간다면 하고 싶은것은?

내가 생각했을 때 나자신한테 자신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경력, 일, 성격,비주얼 등 )

충분한 자유시간이 생겼을 때 무엇을 할 것인가요?

새로운 교류를 해야 한다면 어떤 사람과 만나고 싶은가요?

내가 남들보다 빨리 배우고 잘 수행하는것은?

배웠던 것 중 잘 배웠다 하는 것은 

내가 자신 있는 업무 경력은?

근무 했던것 중 가장 동료들 평가 및 본인의 만족도가 높았던것은?

내가 생각 했을 때 잘 했다고 생각하는 경력 (애착이 가는경력은)?

그동안 배웠고, 일해 왔던것중 중복 되는 것은

직장 상사가 해준 평가나 칭찬중 기억에 남는것은?

어떤 환경에서 더 일을 잘 할수 있는지, 근무형태, 장소, 구성원 등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망설이는것은( 그 장애물은?)

지금 내가 준비하고 있는일이 았는가? 왜 준비하는가 ?

내가 창업을 한다면 어떤 아이템으로 하고 싶은가 


결론은 내가 좋아하는일, 잘하는일, 하고 싶은일, 내 인생에서 중요한 우선순위는 , 즉 어떤 가치로 살고 싶은지 를 나와의 대화를 통해서 찾아봐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서 계속해 돈 버는 방법을 고민 해야합니다 또, 지금 돈을 벌고 있어도 끊임없이 다음 경제활동 에 대한 고민을 할수 밖에 없습니다 어쩌면 100살까지 진로고민을 할지도 모르죠 ...끝없는 진로고민과 경제활동 고민에서 승리하는 그날까지 화이팅 !


작가의 이전글 엄마 이제 돈 벌어주세요, 엄마는 구직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