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라더나인 Mar 29. 2021

출산전) 몸과 마음 가짐

40대 초보아빠의 육아일기

육아는 체력 싸움이라는 걸 익히 들어 알고 있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육아 선배들의 경험담이나 짤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는데 육아를 접해보지 못한 신혼부부 입장에서 그 강도가 과연 어느 정도일까 궁금하다. 인터넷 글이나 지인들의 말에 따르면 그냥 내 시간은 당연히 없어지고 잠도 못 잘 수준이고 항상 피곤에 절여 저 있을 것으로 상상이 되는데. 인생을 살면서 그 정도 강도로 살아본 적이 과연 있을까 싶은 수준이다(군대도 규칙적이지 않은가). 오히려 그런 얘기를 들으니까 어느 정도 대비? 아니 대비라기보다는 내 개인적인 시간에 대해 미리 포기하게 돼버리게 된다. 이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냥 죽은 듯 지내는 기간이라고 생각하는 게 마음이 더 편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마지막에 얘기하는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예뻐'라는 말이 딱 하나의 위로가 된다.

곧 보게 될 나의 모습ㅠ


그렇다면 나의 체력은 어떨까? 어렸을 때는 허약 체질이었고 청소년기에는 체력장 3~5등급에 오래 달리기는 뒤에서 순위를 다툰 것으로 보아 체력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 성인이 된 이후는 간간히 운동을 해서 그런지 다행히도 러닝 속도도 매년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크게 아파본 적도 없고 수술을 해본 일도 없고 감기도 잘 걸리지 않은 것으로 보아 약한 체질은 아닌 것 같다. 가급적이면 운동은 지속적으로 하려고 하는데 회사 다니면서 운동을 하기가 쉽진 않지만 체력과 몸 관리를 위해서 노력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헬스장에서 운동하기가 불가능하게 되자 홈트로 전환을 해야헀다.


홈트로 웨이트는 할 수 없고 스쿼트, 크런치, 푸시업, 아령 운동 정도의 루틴으로 하는 정도였다. 일주일에 2~3회 정도로 체력 유지 정도로만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인가 오른쪽 어깨가 뻐근해지더니 팔저림 현상도 동반하고 손목도 아픈 것이 심상치가 않았다. 게다가 휴게소에서 음식을 잘 못 먹어서 그런지 몸에 두드러기도 발생하고ㅠㅠ. 어깨는 아프고 두드러기도 나고 내 나이 40 초반에 처음 겪어보는 증상이라 예전 같았으면 무시하고 그냥 넘어갈 것을 바로 병원에 가보기로 했다. 무엇보다 곧 출산할 아이가 있지 않은가!


40대가 되면서 처음 느껴보는 몸의 변화였다. 이제 나도 노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적어도 나에게는 인생의 큰 사건이 되었다. 나는 평소와 다를 바 없이 생활했는데, 나는 아무 잘못한 게 없는데 노화가 덜컥 찾아오는 것 같아 억울했다. 그리고 슬펐다. 앞으로는 이런 일들이 더 많아질 텐데... 이런 식으로 병에 걸리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지 조금이나마 상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34세, 60세, 78세 급격한 노화가 찾아온다고 합니다 (출처:네이처 메디신)


아이가 자라서 한창 놀아줄 시기가 되면 나는 40대 후반이 될 것이다. 우리 아기에게는 슈퍼맨 같은 아빠가 되고 싶은데 40대 후반의 슈퍼맨이라니... 잘 매치가 되지 않는다. 평균적인 아빠만이라도 되고 싶다. 


나의 어렸을 적을 생각해보면 주말이면 어딘가로 자주 놀러 갔던 기억이 있다. 놀러 간 곳에서 하도 많이 걸어서 다리가 아파 잠을 설쳤던 적도 부지기수였다. 구체적으로 생각나지 않지만 집이 아닌 새로운 장소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밥을 먹고 어떤 때는 지루해하고 신나게 놀았던 기억이 좋았고 아직까지 내 기억에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좋은 추억임에 분명하다. 아버지의 성향이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기도 했는데 그럴 때는 본인 혼자 가시는 게 아니라 가족을 대동했다. 그 시절의 아버지의 나이와 내 나이를 비교할 순 없지만 그런 일들도 다 체력을 요하고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일이다. 내가 그런 에너지가 없다면 주말에는 누워서 티비만 보거나 자고 있을 텐데 내 아이에게 그런 모습보다는 많은 곳을 다니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은 바람이다. 내가 그렇게 자라왔으니까.


아이와 잘 놀아주고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아빠가 되기 위해서는 체력과 건강 관리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구체적인 계획을 해보자면 술 줄이기, 몸무게 유지, 식단 관리하기, 운동(홈트) 2~3회 하기(육아 중에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ㅠ)로 세우고 다시 실행할 계획이다. 큰 목표를 잡는 것보다는 작은 목표를 잡고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서 새로운 기구를 들이거나 육아기간 중 헬스장을 끊는 무모한 짓은 생각해보지 않았다.

크흐~ 아빠들에게 자극을 주는 메시지!


병원에 가서 찍은 엑스레이, 초음파 결과는 정상이었다. 다행히 특별한 증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집에서 잘못된 방식으로 아령 운동을 해서 그런지 어깨 쪽에 무리가 가서 그런 것 같았고 증상은 조금씩이지만 나아지고 있었다. 아기 출산 전까지 회복을 해서 다시 운동을 시작하고 체력을 만들어서 아기를 든든하게 번쩍 안아주고 싶다.


핫도그가 아닙니다. 아기입니다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출산전) 임신 계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