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꼬리아 Apr 02. 2024

스크리브너

매우 유용한 스크리브너

스크리브너는 긴 서류나 시나리오, 장편 소설 등 산

문을 작성하는 것에 특화된 워드프로세서로, MS Word나 아래아 한글 같은 범용 워드프로세서보다는 Celt.x나 Final Draft 같은 전문가용 소프트웨어를 목표로 제작되었습니다.

스크리브너 로고

스크리브너 홈페이지에 가시면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스크리브너“라고 검색하시면 홈페이지 사이트가 나올 겁니다. 가격은 Mac, Windows는 59,900원이고 ios 용은 미국 가격으로 19.99달러입니다.


구매를 하신 후에 스크리브너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후에 설치하고 실행하면 템플릿 창이 나오고 튜토리얼, 사용설명서, 비디오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특수 폴더’를 이용하여 템플릿(견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브너에서 사용되는 템플릿은 2가지인데, 첫 번째는 프로젝트 템플릿이고, 다른 하나는 그냥 템플릿이라고 불립니다. 프로젝트는 새로운 바인더를 얘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설정에 들어가면 특수 폴더에 폴더 하나를 지정하면, 그 폴더 내에 있는 모든 것은 프로젝트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됩니다.


그리고 라벨과 코르크보드를 이용하여 인물별 타임라인을 한눈에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스크리브너가 가진 강점이라면 좀 더 강화된 코르크보드 기능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논리전개를 재배열할 필요성이 있 때 포스트잇을 옮겨놓듯이 편하게 순서를바꿀 수 있습니다.


스크리브너를 쓰려고 할 때 참고해 보시면 좋은 책은 “스크리브너 무작정 따라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스크리브너 무작정 따라하기

이 책은 기초부터 스크리브너 사용법 내용까지 담겨있는 책이니 스크리브너 입문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이전 11화 서브텍스트(SUBTEXT)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