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른아이 Nov 29. 2019

나를 이야기하다

10. 영원한 나의 편, 나의 어머니




10. 영원한 나의 편, 나의 어머니




"왜 자꾸 춥다고 해?"

"..."

"네가 춥다고 할 때마다 걱정돼서 죽겠어 아주.!"



수화기 너머 들리는 엄마의 목소리는 신경질적이었지만 그 안엔 걱정이 한가득 서려있었다. 매년 춥다, 는 말을 달고 살던 나지만 올해는 부쩍 추워진 날씨에 나 스스로 체감하는 추위가 더 심해졌다. 11월 초부터 패딩을, 그것도 롱 패딩을 꾸역꾸역 입고 다니는 내 모습이 엄마 눈에도 걱정으로 비쳤던 것이다.



이제 결혼까지 했고, 언젠간 아기도 가질 건데 몸이 약한 건 아닌지 엄마는 걱정이 되었던 것 같다. 결국, 엄마는 인삼을 사서 몇 날 며칠을 다려 홍삼을 만들어왔다.



"대박."



물통에 가득 담긴 홍삼즙을 보며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놀란 나를 보며 엄마는 말을 덧 부쳤다.



"집에 더 있어. 많아. 정 서방이랑 같이 매일 꼭꼭 챙겨 먹어."



엄마는 환히 웃으며 말했다. 맛이 좋은 음식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엄마 정성이 생각나 매일 아침으로 전자레인지에 데워 남편과 함께 마셨다. 홍삼이 써서 나는 꼭 꿀을 넣어 먹었지만 남편은 아무것도 타지 않고 잘 마셨다.



며칠 전 남편이 회사 워크숍 때문에 엄마가 1박 2일 우리 집에 머물었던 적이 있다. 그때도 홍삼을 잊지 않고 들고 왔다. 더불어 추위에 좋다는 생강청까지 만들어 왔다. 쓴 것을 싫어하는 나에게 생강청은 정말 먹기 싫은 음식이었다. 그걸 눈치챈 엄마는 내 등짝을 때리며 약이라고 꼭 참고 먹으라고 혼냈다.



입술이 삐쭉 내밀어지려던 찰나에 엄마는 장바구니에 바리바리 싸온 음식들을 풀어놓기 시작했다. 그리고 엄마 집인 듯 익숙하게 앞치마를 메고 요리를 했다. '고기가 너무 먹고 싶었는데, 아빠가 요새 집에서 저녁도 안 먹고 해서 혼자 먹기 싫었는데 잘 됐다', '너랑 같이 먹게 돼서 너무 좋다.' 신이 난 듯한 목소리로 말이다.



근데 그 뒷모습을 보니 왜 그렇게 마음이 찡했을까. 내 집에 오면 그저 푹 쉬었으면 좋겠는데 우리 엄마는 그러질 못한다. 요리부터 집안 상황까지 꼼꼼히 살펴보며 필요한 게 없는지, 자신이 해줄 건 없는지 찾기 바쁘다.



"딸 가진 엄마들은 싱크대 앞에서 죽는다더라."



신혼집 입주하는 날이었나. 싱크대에서 음식을 하던 엄마가 우스갯소리로 한 그 말이 생각났다.



엄마가 좋아하는 삼겹살을 구워 먹으며 엄마가 좋아하는 프로, 연애의 맛을 보았다. 깔깔 웃으면서 재밌게 보다가 함소원이 돈에 대해 집착하게 된 이야기가 나온 순간이었다. 엄마가 점차 그 프로를 집중해서 보기 시작했다.



함소원이 정신과 의사에게 상담을 하면서 의사가 '정작 자신에게 돈을 못 쓰고 있지 않냐.'라는 물음에 엄마는 고개를 끄덕이며 대답했다.



"나도 저런데."



엄마의 그 말이 가슴에 쿡 하고 박혔다. 그리고 할 말이 없었다. 내가 아는 엄마는 그렇기 때문이다. 가끔 사고 싶은 옷, 가방이 생겨도 엄마는 집에 옷 많아, 가방 있어, 신발 있어. 라며 사고 싶은 마음을 한번 꾹 누른다. 그러다가도 꼭 사고 싶어 지면 그중에서도 가장 싼 것을 골라서 구매한다.



그런데 자식에게는 다르다. 내가 결혼할 때 엄마는 뭐든 다 해주고 싶어 했고 다 해주려고 했다. 살림에 필요한 것들을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찾아보며 이것저것 사주기 바빴다. 사주는 물건들이 많아질 때마다 내 마음도 덩달아 무거워졌다.



홍삼을 볼 때마다, 생강청을 볼 때마다 엄마가 생각난다. 시린 겨울을 견디게 해 줄 따뜻한 음식들처럼 엄마는 영원한 내 편이고 나를 포근히 감싸준다. 하지만 가끔은 그런 엄마가 자유로워졌으면 좋겠다. 이젠 엄마도 엄마의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내가 지나온 시간들을 고스란히 지나온 엄마도, 나처럼 예쁜 거 사 입고 싶고, 맛있는 거 먹고 싶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자식이 생기고부터 엄마는 '여자'이기보다, '엄마'이기를 선택했다. 나는 그런 엄마의 청춘을 먹고 어른이 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엄마의 인생을 먹고 자라긴 싫다. 속된 말로 우리 엄마는 싱크대 앞에서 죽는 엄마가 아녔으면 좋겠단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이야기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