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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경만 Nov 24. 2022

트렌드M 뉴스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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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바타 패션 트렌드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는 파슨스 디자인스쿨과 '2022 메타버스 패션 트렌드’를 발표 했어요. Z세대가 3차원 가상세계의 ‘아바타’에 자신의 현실 스타일을 투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73%은 디지털 패션에 월 5달러 이상을 지출했어요. 월 100달러 이상 지출하는 사용자는 12%에 이르렀는데요. 응답자의 47%가 아바타에 옷을 입히는 것에 대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답했고, 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43%), 나의 디지털 컬렉션을 자랑할 수 있다(35%), 디지털 공간에서 친구나 동료와 더 잘 연결된다고 느껴진다(32%)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어요.

라이프스타일은 의/식/주/휴/미/락에서 옵니다. 메타버스 환경에서 의복 문화와 더불어 다른 문화는 어떻게 성장해 갈까요?



2. 이생망 MZ세대의 대리만족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이 높은 시청율을 보이고 있어요. 현생을 기억한 채 다시 태어난다는 판타지 이지만, 많은 MZ세대들이 감정 이입을 하고 있는데요.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끊어진 현실에서, 아무리 노력해도 타고난 조건을 바꿀 수 없다는 청년 세대의 절망과 '삶을 리셋하고 싶다'는 욕망이 회귀물과 같은 판타지에 대한 열광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인기 있는 콘텐츠는 현실에서 얻지 못한 상실감을 채워줄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환생, 빙의 등 '회빙환'이 인기를 끄는 이유도 이 때문 아닐까요?



3. 제페토 '나이키랜드' 오픈

나이키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서 나이키 랜드(Nike Land)를 오픈해요. 향후 소비 시장을 이끌어 갈 MZ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포석인데요. 나이키 랜드는 가상현실 속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나이키 브랜드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배틀 형태의 축구 슈팅 게임을 제공하고, 나이키 랜드에서만 착용할 수 있는 컬렉션 아이템도 선보인다고 해요.

나이키도 Z세대와 알파세대를 선점하기 위해 메타버스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매력적인 방식으로요. 메타버스에서 활동에서는 게임, 아이템, 그리고 현실과의 연결 이 3가지 포인트가 중요합니다.



4. 타이어를 입는 MZ세대?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어요. 한국타이어는 패션, 캠핑, 게임 등 브랜드와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내놓은 컬래버레이션 아이템이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전문 기업 한섬의 캐주얼 의류 브랜드 시스템, 시스템옴므와 협업해 출시한 컬래버레이션 의류가 대표 사례예요. 한국타이어가 추구하는 하이테크·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시스템의 감각적인 패션 디자인으로 재해석해 MZ세대 호기심과 소유욕을 자극하고 있어요.

타이어를 소재로 의류/잡화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하는 것은 기업 브랜딩 차원에서의 의미와 함께 ESG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폐타이어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 인기를 끄는 것처럼 업사이클링 트렌드는 앞으로도 지속됩니다.



5. 대구 핫플 한번 가볼까?

대구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공간은 어디일까? 지금 핫한 복합문화공간은 미래농원. 원래 이곳은 아버지가 가꾸던 조경수 농원을 아들이 물려받아 트렌디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것인데, 황토색 노출 콘크리트가 돋보여요. 거대한 타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어 신비한 느낌을 주고, 건물 주변 곳곳에 소나무 정원이 있어 건물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카페, 편집샵, 전시, 다이닝이 합쳐져서 구경하는데 여유있게 둘러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핫플이 서울 성수동에만 몰려 있는 것은 아니죠. 최근 대구 미래농원이나 광주 첨단지구가 그 예입니다. 특징은 기존의 로컬한 느낌을 살리면서 MZ세대의 감성을 반영했다는 것. 과거와 현재의 연결 속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6. 에이스침대도 MZ세대 공략

에이스침대가 MZ세대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어요. 이색 협업 제품,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는데요. 잠재적 고객인 MZ세대 소비층을 중심으로 '팬덤'을 형성해 업계 1위 자리를 사수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라이벌 시몬스침대가 MZ세대 공략에 성공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성공한 마케팅 사례로 평가 받는 시몬스에 영향을 받아 에이스침대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몬스와는 어떤 차별점을 부각시킬지, 에이스 만의 정체성을 어떻게 강화시켜 나갈지 궁금해 집니다.



7. 가상인간을 5분만에 제작!

인공지능(AI) 기업 솔트룩스의 자회사 플루닛이 가상인간을 만들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플루닛 스튜디오(Ploonet Studio)’의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어요. 현실과 가상이 융합하는 메타버스 트렌드에 맞춰 주목받고 있는 ‘버추얼 유튜버’ 시장에 맞춤형 서비스로 기획되었는데요. 단 몇 분 만에 자신만의 가상인간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개발된 혁신적인 플랫폼으로 세계가전전시회(CES) 2023 혁신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AI가 콘텐츠를 제작해 주는 'AI 콘텐츠 생산' 기술이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텍스트를 만들어 주거나 이제 유튜브 영상까지 만들어 주죠. 모든 마케팅 퍼널의 단계별로 AI가 깊숙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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