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ry Nov 11. 2022

나는 성공한 사람보다 성장하는 사람이고 싶다

성장은 과정이고 성공은 결과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책이 있다. 아마도 대부분 30~40대 가정집에는 한 권씩 책장 어딘가에 꽂혀 있을 법한 유명한 책. 

출처 : 어느 인터넷서점에서


성공의 방법을 엄청 긴 얘기로 설명해 주고 엄청 두꺼운 책으로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내가 성공한 것만 같은 기분이 들게 만드는 그런 책이 있다. 필자의 집에도 있지만 다 읽어보진 못했다(이런 류가 몇 개 있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 스티브 잡스 등등 나중에 이런 얘기는 또 하도록 하자;; 쿨럭;;;). 


 이 책 외에도 성공에 대한 넘쳐나는 책들, 유튜브, 인스타그램에도 누가 5억을 1년 만에 벌었다는 비법이나 성공의 법칙 등을 설명하는 콘텐츠들이 엄청나게 많이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원하고 바라며 모두 성공하고 싶어 한다는 뜻이겠다. 

보통 이런 콘텐츠들의 공통점은 성공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각자의 성공방정식 같은 것들이 있다. 작은 성공이든, 큰 성공이든 자기만의 방식들이 있고, 이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며 "나는 이런 방식으로 성공했으니 여러분도 해보세요!" 가끔 이상한 낚시성 콘텐츠도 있지만 각 사람들의 소중한 성공의 경험들이 녹아져 있다. 


그런데, 문득

성공이라는 게 성장 없이 이뤄질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리고 성장이라는 것에 대해 알고 싶어졌다.


그래서 성장하는 것에 대해 어떤 책, 어떤 콘텐츠들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성장의 키워드는 어린이들의 성장판에 대한 얘기가 가장 많이 검색되었다(엄마들에게는 아이들의 키가 그렇게나 중요하긴 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에 성장은 성공보다 문자적으로 달콤하지 않고 뭔가 힘들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인지 별로 없는 것 같다. 성장한다.. 뭔가 고난과 역경을 뚫고 이겨낸다 라는 그런 내포적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것 같지 않나?

성장은 과정이고, 성공은 결과이다.


우리가 겪는 모든 과정은 성장이라고 말하고 싶다. 
과정의 결과로 실패를 만날 수도 있다.
실패로 끝내지 말자. 그러면 이것은 다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고,
그렇다면 우린 결국에 성공하게 될 것이다. 실패 또한 성장의 과정일 테니까!


실패를 만나면 우리는 감정적 좌절을 겪거나 낙담하거나 주저앉게 된다. 

그리고 거기에서 끝나면 진짜로 그냥 실패의 결과를 갖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고 계속 과정으로 이어간다면 결국 마지막에는 우리가 바라보는 달콤한 결과, 

성공을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보다 성장하는 사람이고 싶다.

성공이라는 결과만 바라보기보다 성장의 과정을 즐기는 사람.

성장의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느끼고, 

내가 살아있음을 깨닫고, 주변의 진실된 친구와 사람들을 얻을 수 있고...


그리고 실패와 마찬가지로 성공도 하나의 과정이 될 것이다.

계속 성장해 나아가며 성공, 실패를 과정으로 겪고 

어제보다 더 나아진 나, 작년보다 더 성장한 나를 만나는 기쁨을 계속 갖는다면 

그 인생이 참 멋진 인생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알아가는 질문을 시작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