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숲 이야기집 Jan 12. 2022

#3. 구글시트로 디지털 다이어리 만들기 마지막편

드디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디지털 플래너/다이어리 만들기 마지막편이 왔습니다!


이 디지털 플래너는 순서대로 작성하는 게 중요해서 이전 편을 안 보신 분은 꼭 읽고 와주세요.

※ 사람마다 맞는 일정관리법은 다르니, 내가 편한 일정관리법이 있으면 그게 최고!


#1.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나만의 1년 계획 짜는 방법

#2. 구글 스프레드시트 플래너로 1년 일정관리하기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목표 쪼개기

1편에서는 1년의 큰그림을 짜고 2편은 1편에서 세운 목표들을 월별로 타임라인을 설정해주는 것이었다면, 마지막 3편은 추상적인 목표를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바꿔주는 작업을 해줍니다.


1. 월 목표 적기: 해당 월에 가장 주력하고자 하는 목표를 적어주세요.

2. 카테고리별 목표 적기: 카테고리별로 해당 월에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적어줍니다.

3. 주차별 목표 적기: 2번 카테고리 목표를 주차별로 다시 나눠서 적어줍니다.

4. 일자별 과제 적기: 해당 주차의 목표를 보고 내가 오늘 해야 하는 일들을 날짜별로 배분해주세요.


이렇게 추상적인 계획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바꾸는 플래너 만들기가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중요한 팁 하나 더!

구글 캘린더 활용해서 일정 관리하기

저는 구글시트로 만든 플래너와 구글 캘린더를 연계해서 일정관리를 하고 있어요.


구글시트에서 날짜별로 배분한 오늘 할 일들을 구글 캘린더로 일정을 만들어서 시간대 별로 배분해줍니다. 그러면 이제 구글 캘린더만 보고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면 되는 거예요.


내가 세운 1년 계획에 따라 내가 오늘 해야 할 일을 배분한 것이기 때문에 매번 오늘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지 않고 '그냥' 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정말 많은 시간이 단축된다고 생각해요. 제 경험상 내가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를 때 시간이 그냥 하염없이 흘러가더라고요.

하지만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몸이 저절로 움직일 수 있게 돼요.


또, 핸드폰에 구글 캘린더 앱을 깔아놓으면 알림도 와요! 핸드폰을 하고 있더라도 일정 알림이 온 것을 보면 벌떡 일어나서 책상 앞에 앉게 됩니다ㅋㅋㅋㅋ




한 번에 모아보면 이런 모습이예요!

나만의 구글시트 4-SYSTEM 다이어리


| 1년 전체 큰 그림


| 1년 타임라인


| 월 별 플래너


| 구글 캘린더 연계



이렇게 저만의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일정관리하는 법을 소개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을지 궁금합니다 :)


[한 줄 요약·정리]

1년 큰그림 → 1년 타임라인짜기 → 월별 목표 적기 → 주차별 목표로 쪼개기 → 일별로 할 일 배치하기 → 구글 캘린더로 시간대별 할 일 배치하기


추상적이고 거대하게만 느껴졌던 목표가 한 달, 한 주, 하루, 한 시간.. 이렇게 쪼개지면서 점차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되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제 계획을 실행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요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다른 분들이 쓰실 수 있도록 좀 더 정리해서 필요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공유드리려고 해요.


사실 처음에는 유료로 판매를 해볼까?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찾아보니 요새는 이런 구글시트도 디지털 플래너로 판매하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다 같이 계획하고 성취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ㅎㅎㅎ


모두 원하는 것 이루는 한 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번에는 저만의 인터넷 즐겨찾기 정리법을 다뤄볼게요!





「취업 대신 자립」.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삶의 선택지가 있다고 생각해요. 취업보다는 자립이라는 단어가 우리 삶과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해서 자립이라는 단어를 골랐습니다. '내 삶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그 과정을 꾸준히 기록해나가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 구글 스프레드시트 플래너로 1년 일정관리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