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탱이사는이야기 Sep 02. 2023

외전. 바다문화 1 - 바다의 별은 오른쪽에서 뜬다

[군함 타고 세계일주]

육지와는 달리 바다에서만 다르게 쓰이는 표현들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왼쪽, 오른쪽이다.


배를 타는 사람들은 왼쪽, 오른쪽을 left, right라 하지 않고 port, starboard라 한다. 앞의 기동훈련을 할 때처럼 turn port(왼쪽으로 돌아), turn starboard(오른쪽으로 돌아) 하는 식이다.


좀 더 해군스럽게 정제해서 표현하자면 port는 좌현, starboard는 우현인데 여기서 현은 배의 측면을 의미한다. 즉 배의 왼쪽 측면, 오른쪽 측면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왼쪽과 오른쪽을 port, starboard라 부르게 된 것일까?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배를 왼쪽으로 정박하는 전통으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과거의 배들은 배의 운전대(조타판/steering board)가 오른쪽에 있었다. 왜냐하면 오른손잡이들에게 편하게 노가 오른쪽에 있었기 때문이다. 튀어나와 있는 노의 특성상 배를 항구에 댈 때 노의 반대편인 왼쪽으로 댈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전통들로 인해 항구(port) 방향이라는 뜻에서 왼편을 port side로 부르고, 오른편은 조타판 방향이라는 뜻에서 steer board, starboard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출처 : Pixabay, Richard Mccall


하지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설은 별이 보이는 방향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항구에는 수많은 불빛들이 존재하기에 그 불빛들로 인해 별을 보기 쉽지 않다. 그래서 항구를 등지고 불빛이 없는 오른편으로 가야 별들이 보이곤 한다. 하루종일 파도와 씨름한 뱃놈들에게 오른쪽 현측에 철퍼덕 앉아 별들을 바라보며 멍 때리는 시간이 하루 중 가장 힐링되는 시간이었지 않을까.


별이 보이는 방향, starboard. 누구보다 우악스럽게 살아가는 뱃놈들에게도 낭만은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Ep.24 해군들이 헤어지는 방법, 아디오스 아카풀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