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식 Nov 17. 2024

샌드라 슈필버그 <뉴 스타트업 마인드셋>


도서관의 책장을 둘러보다 눈에 띄어 고른 책이다. 오래된 서가에는 시간의 무게를 느끼게 하는 책들이 많다. 반면 이 책은 구름처럼 희고 깨끗했다. 2022년에 발매된 책이라 그렇다.


이 책은 솔로 파운더이자 스타트업 창업자가 지녀야하는 마인드셋, 마음 다지기 기술들을 직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풀어냈다. 


개인 소장용으로 구매하고 이따금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이하 필사


p.42 

간단한 연습: 내면의 비평가에게 편지를 써라

상황: 당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목소리가 머릿속에서 들린다. 해결책: 이 목소리에게 이렇게 말해주자. “나는 이제 막 시작했어. 1년 뒤에 다시 연락하면 내가 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는 걸 보여줄게.”


p.52 

몰입은 당신의 스타트업에 중요한 단 하나의 과제에 방해받지 않고 집중하는 능력이다. 이때 당신은 두뇌, 신체, 그리고 영혼을 총동원하여 하나의 목표에 몰두한다.

작가 칼 뉴포트는 이 상태를 ‘딥워크deep work’라고 칭한다. 다른 전문가들은 이런 종류의 몰입을 많은 사람이 도달하고자 하는 ‘플로우flow’로 진입하는 통로라고 일컫는다. ‘플로우’에 들어간 사람들은 깊은 만족감과 창의력을 경험하고, 손에 쥐고 있는 일과 삶 자체에 오롯이 열중한다.


p.63 

시간제한을 설정하라: 의도적인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당신의 몸과 두뇌는 딴짓을 하거나 멍해질 방법을 찾아 자동 휴식 모드로 들어갈 것이다. 시간제한을 두면 일과 생활의 건강한 균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p.71 

매일 스스로에게 할 기본 질문: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당신의 스타트업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당신이고,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관리해야 하는 것이 너무 많은 탓에 지나치게 복잡한 일정에 압도당하는 기분이 들 것이다. 만약 오늘 정답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 없다. 일에 시동을 걸기 위해 아래 질문을 고민해 보아라.  

현재의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파이프라인에 있는 잠재 고객과의 계약 체결률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신규 잠재 고객을 어떻게 끌어올 것인가?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어떤 신규 기능/서비스가 필요한가?

신규 인력을 어떻게 끌어올 것인가?  

비용을 절감하거나 유지할 방법은 무엇일까?  

타깃 고객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방법은 무엇일까?  


작가의 이전글 [그로스⛷️] Web to App Q&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