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양희 Sep 19. 2021

손과 발의 노동자 이야기

5분 노트

어느 날, 그는 목욕탕에 갔다. 이날도 과수원에서 하루 종일 일한 터. 손과 발은 흙투성이였다. 집에서 얼추 씻었지만 손톱, 밭 톱에 낀 흙은 사라지지 않았다.

 딸이 사준 9만 원짜리 단화를 신었다. 쿠션이 있어서 걷기 편했다. 나름 외출 때만 신고는 했다. 딸은 이 신발을 사주기 위해 회사일에 얼마나 치였을까. 그는 늘 걱정투성이다.


 목욕탕 입구에는 여러 신발들이 뒤엉켜 있었다. 그는 혹여 신발을 잃어버릴까 싶어 구석에, 남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 나름 숨겨놨다. 하지만 오판이었다.

 하루 노동의 흔적을 물에 씻어내고 밖으로 나왔을 때 그는 깨달았다. 신발이 사라졌다는 것을. 아무리 뒤져도 그의 단화는 없었다. 목욕탕 주인에게 물어도 알지 못했다. 주인에게 혹여 신발을 잘못 신고 간 사람이 있을지 모르니 나중에라도 알려달라며 전화번호를 남겼다. 자신은 허름한 슬리퍼 하나를 신고 집으로 돌아왔다. 마음속에는 아쉬움이 가득했다. '딸이 사준 것인데...'


1주일 뒤에도, 한 달 뒤에도 목욕탕에서 연락은 없었다. 그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신발을 가져간 게 분명했다.

 그는 한참 뒤 딸에게 말했다.

 "누가 그 단화가 좋아 보여서 신고 갔나 봐. 그래도 엄마는 괜찮아. 나보다 못 사는 사람이 신고 갔을 테니까. 그 사람의 발은 편해졌을 테니까."

 .....

그는 세금 낼 때 좋아한다. 나라가 세금으로 좋은 일은 할 것이라고... 제주 4.3 사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남의 밥을 얻어먹을 정도로 지독한 가난으로 초등학교밖에 나오지 못했지만, 그는 손과 발의 노동을 하면서 더 많이 공부한 이들보다 더 많이 배려하고 베푼다. 육체의 노동과 정신노동에 대해 차별의 선을 긋는 그 누구와는 다르다. 그는...우리 엄마다.

작가의 이전글 가지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