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로니에 Oct 30. 2023

어쩌다 보니 포르투갈 미식 투어

리스본, 신트라, 페나 성, 호카 곶, 까스까이스

2주 학교 방학이 시작됐다.

프랑스는 한 달 반 학교 가고, 2주 방학이 반복된다. 여름 방학은 2 달이다.


지난여름 8월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여름 바캉스 이야기를 하다 친구가 가장 좋았던 곳이 포르투갈이라고 했다. 그날 저녁 우연히 티켓 검색을 하다 저가항공의 저렴한 티켓을 찾게 됐다. 왕복 150유로면 프랑스 내 기차값보다 싸다.


남편을 급히 불러 한 시간 안에 티켓 구매를 완료했고 갑자기 포르투갈 여행을 하게 됐다.


나중에 안 사실인데 남편은 이미 결혼 전에 리스본 여행을 한 적이 있었다. 남편의 말에 따르면 포르투갈 음식이 스페인 음식보다 더 저렴하고 맛있다고 한다. 


첫날 리스본 공항 도착 후 숙소를 가는 택시 안에서 한 레스토랑이 눈에 들어왔다. 저곳이 첫 번째 레스토랑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우리 숙소  바로 아래 있는 더 밀 The mill 안에는 20여 분 전 꽉 찼던 사람들이 다 빠진 상태다.  검색을 해보니 브런치 맛집이라고 했는데 먹어보니 그 이유를 알겠다.


수제 접시에 영양 가득 건강해지는 맛뿐만 아니라 카페 앞으로 지나가는 노란색 트램들이 영화 속 장면 같았다.

마끼아또 한입 마시고`음~ 여기 맛집이네~` 감탄사가 나왔다.
크램블 안에 연어와 토마토가 들어가 있다.
클래식 메뉴였는데 계란 후라이와 베이컨, 아보카도 토스트와 레드빈
부드러운 팬케이크와 크림& 블루베리 잼 그리고 꿀

단순한 음식 같지만 퀄리티가 다르다. 소스 하나에도 정성이 듬뿍 들어간 맛이라고 할까?

정말 맛있었다. 참고로 우리는 간을 세게 한 맛, 자극적인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 식사도 저염식으로 하는 편이다.


https://www.instagram.com/themillpt/

저녁은 포르투갈에서 먹어야 한다는 문어 요리를 먹기 위해 서둘렀다.

숙소 근처에 후기가 좋은 레스토랑이 있어 방문했다.

텔모에 들어갈 때 우리 앞에 세 사람과 같이 입장했는데 그들은 예약을 했고 우리는 예약하지 않았다.

웨이트리스는 예약 손님을 위해 한 시간 반 안에 식사를 마무리해달라고 우리에게 부탁했다.


우리는 한국말로 우리끼리 말했다. "너희들이 음식만 빨리 주면 우린 당연히 빨리 먹고 가지~"


우리 뒤로 들어온 손님들은 예약을 안 했다는 이유로 식사를 할 수 없었다.


 이곳에서 식사하려면 예약을 하던가 아니면 저녁 6시경 일찍 식사를 하던가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여행지라 그런지 종일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가게 문이 열려있어서 좋았다.

기본으로 주는 매운 치즈, 바게트 빵과 참치 마요와 올리브
시원한 문어 샐러드.
드디어 만난 문어 그릴 요리
포루투갈 전통 대구 요리와 칩스
부드러운 돼지고기 그릴과 감자 퓨레

https://www.tripadvisor.pt/Restaurant_Review-g189158-d10478073-Reviews-Santelmo_Restaurante_Cafe-Lisbon_Lisbon_District_Central_Portugal.html

이 레스토랑 강추 한다.


첫날 두 끼 식사를 한 후 느낀 점은 이래서 회사 동료들이 '투갈에서 음식 많이 먹고 오라고 그렇게 요리 칭찬을 했구나' 이해가 갔다.


 파리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수준도 최고다. 파리에서 거 아닌 수제 햄버거만 시켜도 음료까지 하면 4인 기본 100유로 이상이다. 여긴 60유로 대다. 우리 기준엔 브라질과 같은 수준이었다.


참고로 파리 최저임금은 1500유로, 포르투갈은 700, 브라질은 300유로다.


여긴 정말 고급진 음식을 대접받은 기분인데 80유로가 넘질 않는다. 내가 남편에게 말했다. "여기서 실컷 먹고 돈은 나중에 벌면 되지. 파리에선 이 가격에 이런 음식 못 먹어"

편도 내 말에 동의했다.


여행 둘째 날은 Get your guide 를 통해 리스본 근교 투어를 예약했다.


첫 식사를 신트라의 빵집에서 나타와 신트라 전통빵을 사 먹었다.

가이드가 추천한 유명한 빵집 삐리끼따.

입구에서 번호표를 뽑고 내 번호를 기다렸다 주문하면 된다. 나는 빵 9개와 카푸치노를 주문했다. 나타가 1,60유로였다.


프랑스 빵집처럼 5유로짜리 파이가 없어서 그런지 15유로밖에 안 나왔다. 관광객인 나는 물가가 싸 느껴졌다.


정작 프랑스에서 2년 살다 온 볼트 택시기사 말로는 물가가 비싸고 임금이 낮아 살기 힘들다고 했다.


https://www.tripadvisor.pt/Restaurant_Review-g189164-d15294151-Reviews-Casa_Piriquita-Sintra_Sintra_Municipality_Lisbon_District_Central_Portugal.html


프랑스에서도 우리는 나타를 자주 사 먹는다. 이 날 먹은 나타는 내가 살면서 먹은 나타 중 단연 최고였다. 프랑스 슈퍼용 나타와는 당연 비교가 안 된다. 이곳에 있는 동안 많이 먹어야겠다.


첫끼를 투어의 마지막 코스는 까스까이쓰 Cascais 에서 해물밥으로 해결했다. 사실 가이드가 추천한 레스토랑들이 평일 16시에 다 문이 닫혀있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 한국인 추천 맛집마저 문이 닫혀 있었다.

해물밥은 2인용만 판매
우리가 아는 브라질 삐꺄냐가 아니였다. 그냥 구운 삼겹살 느낌

분명 로컬 레스토랑이었는데..

음식에 고수가 나와서 무척 당황했다.

파리처럼 주방장이 동남아시아 사람인가?

"에이 ~ 망했다"

그래도 맛있게 먹었다.


다음날 만난 한국 가이드분 말로는 이곳 사람들이 고수를 엄청 많이 먹는다고 한다. 현지인 레토랑 일 수록 고수가 이 나온다고 한다.


한국 가이드분이 추천해 준 맛집은 해물 뷔페 집이다. 나는 못 갔지만 까스까이스 여행 가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리스본에 체인점도 있다고 했지만... 결국 우리는 가지 않았다.

마지막 투어 코스는 유럽 육지 중 최서단인 호카 곶이다.  관광시간 20분이 주어져 절벽 한번 보고 오기 빠듯한 시간이었다.

한국분께서 가족 사진을 찍어주셨는데 이날 관광지마다 한국분들이 엄청 많았다.



셋째 날은 호시우 광장 옆에 있는 피이라 광장(무화과 광) 장터에서 간단한 브런치를 먹었다.

옆자리에 한국분들이 드시는 소세지를 따라 시켰다.

마이 리얼 트립 어드바이 통해 미식 투어를 예약했다.


3시간 30분 동안에 4곳에서 돌며 와인과 간단한 아페로를 먹었는데 역사와 관광 정보까지 얻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구시가지가 지진과 쓰나미로 대부분 파괴되었는데 이 두 가게는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포르투갈 전통 음악 '파두' 골목
현지인들이 사는 골목에 위치한 와인바. 사장님이 한국분
치즈, 잠봉, 고등어

두 번째 레스토랑은 포르투갈의 여자 백종원이 운영하는 체인점.

피리피리 고추 소스 유명하다 한다.

새우 커리와 고기 만두 튀김, 맥주 슈퍼 록

파두 골목. 관광지가 아닌 진짜 현지인들의 삶의 모습을 창문을 통해 볼 수 있다. 그들의 저녁 냄새. 문에 난 조금 한 창문으로 이웃과 대화하는 정겨운 모습 말이다.

3번째 레스토랑은 루프트 탑이었다.

테라스에서 본 전망대
먹물 오징어 튀김과 새우 오징어, 고수가 곁들어진 콘
스파클링 와인
수다를 많이 떨어서 1시간 늦어짐
에그 타르트 맛집이라 다 판매되고 계란 노른자 빵으로 대체
마지막 코스 전망대.
가이드님의 작별 선물인 엽서와 연락처

오후 4시에 시작된 투어는 8시경에 끝이 났다. 소수로 움직이는 것도 좋았고 와인바에서 시작해 서민 식당, 세련된 루프트 탑, 빵집까지 구성이 알찼다. 관광객은 알 수 없는 투어이기에 강추한다.


가이드의 노하우가 담긴  투어 일정이라 각 레스토랑의 이름까지는 예의상 올리지 않았다.

투어 코스는 변경된다고 한다. 레스토랑도 바꾸고 메뉴도 변경한다고 하니 모든 미식투어가 내가 방문했던 곳은 아닐 것이다.


미식투어를 마치고 숙소로 돌아가는 길

리스본을 걷다보면 저 포스터가 붙은 레스토랑을 보게 될 것이다.

대구 살을 아 튀긴 대구 타르트. 포투갈엔 대구 (바깔라우) 요리가 365가지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대구 타르트는 생선 냄새도 많이 나고 뼈도 씹히고 뻑뻑했다. 내 입맛엔 별로...

우리에게 치맥이 있듯 그들에겐 바깔라우가 있다.
파스텔 데 바칼라우

하루에 2번씩 들린 타임 아웃 마켓. 숙소와 관광지 사이에 있어 화장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리스본은 화장실 이용 50트를 내야 한다.

포르투갈에 온다면 무조건 해산물 요리 강추.


타임 마켓 안엔 미 관광객들로 넘쳐났다. 가이드 말로는 영어만 할 줄 알아도 포투갈에서 살 수 있다고 할 정도로 미국인들의 방문이 많다고 한다. 우리가 탄 우버, 볼트 택시 기사들도 다 영어를 잘했고 숙소  주인도 영어에 유창했다. 같이 신트라 투어를 했던 사람들도 캘리포니아에서 온 3명의 미국인 이었다.


타임아웃 마켓은 뉴욕에 하나 리스본에 하나 있다고 한다. 미국인들이 까스까이스 해변에 별장도 많이 샀다고 한다. 미국과 가깝고 물가가 저렴해 미국인들의 방문이 많다고 한다.

가뜩이나 오늘 그린 와인과 스파클링 와인을 마셔서 주량 초과인데 사과 맥주까지 마지고 잠들었다. 여행 첫날부터 매일 저녁 사과 맥주 반잔씩 마셨다.


여행 넷째 날

한국인들 사이에서 유명하다는 에그 타르트집과 해물밥 집을 방문했다. 정말 한국인들이 많았다.

렘지구에 있는 이곳은 20년 전 남편이 방문했을 때 줄이 너무 길어서 기다리다 기다리다 그냥 돌아간 곳이기도 하다. 현재는 포장 줄이 따로 있어서 금방 살 수 있었다.


우리는 10개를 사서 로 옆 스타벅스에 가서 먹었다.

타르트를 살 때 설탕을 4개 받았는데 깜빡 잊고 있었다. 알고 보니 설탕 2개와 계핏가루 2 봉지였다.

그걸 타르트 다 먹고 난 후에 알게 됐다.

"계핏가루 뿌려먹을 걸..."

파리든 리스본이는 스타벅스에는 한국 사람들이 참 많다.
한 봉지에 5개씩 들어있다.

여행 중 매일 에 타르트를 먹었는데 이곳이 최고다.

속은 정말 부드럽고 겉은 바삭하고, 안 느끼하고 안 달고.

최고


다시 광장으로 돌아와 선물 가게 통조림 가게를 들렸다.

내가 본 연도수가 나온 통조림이 아니었기에 선물로 적합하지 않았다.

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갈 수 없듯 딸아이는 구경만 하겠다며 젤리가게에 들어갔다. 당연히 샀다.


이 전에 이미 포투갈의 다이소인 ALE-HOP에서 쇼핑을 하시고 주얼리 샵에서 이니셜 실버 목걸이도 구입하셨다.

누구 딸인지 참 쇼핑 좋아한다. ㅎㅎ


젤리와 통조림 가게


저녁으로는 우마 해물 밥. 참고로 이곳은 현금만 받는다. 포투갈은 유럽에서도 현금 사용 두 번째로 많다고 한다. 그래서 ATM 기계가 그렇게도 많았나 보다.

피조개, 홍합,꽃게까지 잔뜩 들어간 해물밥.

1인 16유로.

식사량이 많아서 배가 불렀다. 맛이 나쁘진 않았지만 우리는 전에 먹었던 고수가 들어간 현지인 식당이 더 맛있었다. 그래도 먹어보길 잘했다.

더 이상 우마 해물밥이 궁금하지 않을 테니까.


4일의 밤을 보내고 공항에 도착했다.

면세점에서 산 매운 정어리 통조림, 초리쇼 소세지
소세지와 초컬릿

프랑스에도 쏘씨쏭 많은데 그걸 왜 사지? 남편이 이해되지 않았는데 막상  먹어보니 사 오길 잘했다 싶었다.

프랑스 것보다 덜 짜고 부드러운 흑돼지였다.

프랑스 공항에 도착 후 직행한 곳은 폴 빵집이다.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다.

이렇게 미식투어가 끝났다. 맛있다는 해물밥을 두 번 먹었는데 문어 요리를 더 못지 못한 게 후회된다.

내년에는 한국과 포르투갈 직항이 생긴다고 한다.

포르투갈을 직접 느껴보시길..

작가의 이전글 프랑스 주얼리 쇼메 전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