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장비들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레이저 레벨기는 구하지 못해 수평계로 대신하였고, 고무망치는 지인에게 빌려 기재하지 않았다.)
1.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라돈 측정기 무료 우편 대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생활방사선기술지원센터에서 라돈측정기를 무료로 대여 가능하다.
아래 사이트에서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신청이 가능하며, 접수 후 평균 3일~5일 정도 후에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측정기와 함께 매뉴얼과 결과서가 함께 배송되니 매뉴얼을 참고하여 사용하면 어렵지 않다. 사용 후 결과를 기재하여 반납하면 후 일주일 내로 기술원에서 전화가 와서 제출한 측정결과서의 라돈 측정결과가 적정한지 안내해 준다.
우리 아파트 사전점검일에 업체를 이용한 옆 세대를 보니 사전점검 대행업체에서 사용하는 라돈측정기도 기술원에서 대여한 기기와 동일한 기기였다. 네이버에서도 라돈측정기 대여를 검색하면 저렴한 가격에 대여할 수 있으나, 기기 관리가 미흡하여 측정기에 오류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무료이면서 관리도 잘되는 기술원 무료 우편대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 구청 실내공기질 측정기 무료 대여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는 제공하는 서비스가 없어 결국 대여를 못했지만, 서초구 송파구 등 여러 지자체에서는 거주민을 대상으로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다. 내가 사는 지역의 구청 시청에서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