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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나노 UX Jan 10. 2021

오프라인 고객여정을 서비스에 잘 반영한 사례

카카오헤어샵_'미용실 찾기','스타일 북'

으레 관습적으로 해왔던 불편한 행동들을 간편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그것만큼 그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강한 동기부여가 되는것은 없을겁니다.


그런 점에서 '카카오 헤어샵'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헤어샵을 찾기 위해 해오던 행동 패턴을 → 서비스에 섬세하게 반영하고,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카카오 헤어샵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특히 좋았던

1) '미용실 검색 기능'과 (나에게 딱 맞는 미용실 찾기)

2) '스타일북'  

이 두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① 기획자가 의도한 이 피처(feature)의 목적은 무엇이었을까? 


ㅁ 나한테 딱 맞는 미용실 찾기(상세한 검색 조건 설정)   

→ 여러가지 필요한 조건들이 많고, 선택에 신중할 수 밖에 없는 미용실 검색의 특성을 반영


미용실 선택은 참 어렵습니다. 한번 머리를 망치면 복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되고, 그래서 나한테 맞는 미용실 한곳을 발견하면 거리가 좀 멀어도 줄곧 그 미용실만 찾게 되죠. 특히 펌이나 염색 같은 시술을 할 때에는 더욱 더 신중해지고요.


그렇다고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너무 먼곳의 미용실을 찾아가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거리도 적당히 가까우면서, 가격도 합리적이고, 내가 원하는 시술을 딱 잘 해낼 수 있는 그런 곳을 찾고 싶죠.


미용실 검색 조건을 매우 상세하게 설정 가능하다 (이런게 개인화 아닐까?)


그래서 카카오 헤어샵은 단순히 내 주변의 미용실을 보여주는 것 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조건의 미용실을 찾을 수 있도록 상세하게 검색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 정보로 조건을 설정할 수 있고, 당일예약이 가능한지/ 길이 추가비용이 없는지/ 1:1 책임시술을 하는지 등 매우 상세하게 조건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번 선택하면 쉽게 복구(반품)가 어렵고, 필요한 조건들이 고객 상황별로 다양할 수 밖에 없는 미용실의 특성을 반영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트, 펌 등 시술별 세분화된  리뷰 조회가 가능하다


또 하나 좋았던 점은, 리뷰도 단순히 전체 리뷰가 모아져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조건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였습니다.  커트/ 펌 / 염색 등 내가 진행할 시술과 관련된 리뷰만 모아볼 수 있어요. 원래 다니던 미용실이 있더라도 펌이나 염색은 잘하는곳을 새로 찾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점을 잘 반영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별점도 영역별로 세분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샵은 어떤 시술에 특히 강점이 있는 곳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선택이 까다롭고, 신중할 수 밖에 없는 미용실 특성을 잘 반영한 기능이라고 생각되네요.       



ㅁ 스타일북 기능  

→ 스타일만 모아 보여주는 것이 아닌, 머리하기전 고민되는 점들을 사소한 것까지 해결해 주는 서비스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모아서 보여주는 '스타일북' 기능



카카오 헤어샵의 메인 피처라고 생각하는 '스타일북' 기능입니다. 보통 네이버에 '남자 머리' 하고 검색하곤 했는데, 그럴 필요 없이 요즘 유행하는 스타일을 모아서 보여주고 있고, 어떤 사람들이 이 스타일에 적합한지까지 알려줍니다. 


한번 쯤 해봤을 사소한 고민들이라 공감이 되고, 매우 디테일한 서비스임을 느낄 수 있었다  


스타일북 역시 유저들의 사소한 불편함까지 잘 캐치해놓은 점이 인상적이였는데요,

남자분들은 한번쯤은 고민해 봤을 "미용실에 가서 이 머리 할 뭐라고 얘기해야되지?" 하는 문제에 대한 가이드까지 주고 있어요.


그리고, "머리 하러가기전에, 머리를 감고 가는게 좋은가?" 하는 사소한 궁금증까지 디테일하게 반영한 것이 특히 인상적이였습니다.



 런 기능이 있다면 어떨까?


ㅁ 내 얼굴에 헤어스타일 적용해보기


게임 캐릭터 생성시, 헤어스타일 커스터마이징 기능


게임 캐릭터를 처음 만들 때 헤어스타일이나 외모를 커스터마이징 해보는 것 처럼,  내 얼굴에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적용해보는 기능을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펌이나, 염색, 단발 같은 선택이 어려운 스타일 변화를 미리 적용해보는 겁니다.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서 스티커처럼 카메라에 비친 내 모습에 스타일을 적용해볼 수도 있겠고,

내 사진을 업로드 한 뒤에 그 사진위에 머리스타일을 합성해보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샵을 찾게 해주는 것도 물론 좋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고민거리는 "나한테 이 머리가 어울릴까?" 하는 점일 테니까, 잘만 구현되면 참 쓸만한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ㅁ 헤어 제품 판매


왠지 미용실에서 파는 제품들은 뭔가 좋아보이고, 똑같이 쓰면 나도 미용실 손질처럼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을 해본적이 많습니다. 카카오헤어샵에 등록된 미용실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을, 판매까지 한다면 어떨까요? 내가 가는 미용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볼 수 있고, 그 제품들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다양한 헤어 제품들의 랭킹을 선정하고 판매까지 연결하면 어떨까?


"00헤어 디자이너가 가장 추천하는", "미용실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이런식의 추천 상품이라면 믿고 살 수 있을 것 같거든요.  




서비스의 본질은 '문제 해결'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좋은 서비스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문제들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파악해서 그것을 해결해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해요.


'카카오헤어샵'은 그런 점에서 머리하기까지의 고객 여정, 즉  스타일을 찾고 → 미용실을 찾고 → 머리하러 가기까지의 과정과 그 안에서의 어려움을 서비스로 잘 해결해 놓았기 때문, 쉽게 공감할 수 있었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부여가 됐던 것 같습니다.    


" 우리 서비스와 관련된 오프라인에서의 고객 행동 패턴 중, 어느 부분을 서비스를 통해 해결해 줄 수 있을까? " 하는 물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기획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사례 분석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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