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은 GitHub에 공유되어야 한다.

by 박동기

지식은 공유가 되어야 한다.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은 반드시 남들에게 공유되어야 한다.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은 나눌 때 그 지식은 더욱 가치가 있게 된다. 조그마한 풀꽃이더라도 잘 가꿔서 포장을 해서 나눌 때 아름다운 꽃이 될 수 있다. 가치 없는 돌멩이 같은 지식이라도 나눌 때 보석같이 빛나기도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더욱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 지식을 나눌 때는 자기의 재산을 빼앗기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내가 이것을 주고 나면 이곳에서 가치 없는 존재가 될까 봐 두렵기도 한다. 하지만, 지식은 나눌 때 신기하게도 본인은 더욱 성장한다. 그 지식은 더욱 가치가 있게 된다. 우선 공부를 해서 자신의 지식의 창고에 쌓아 놓는다. 새로운 기술 동향을 습득하여 표현력 있게 이야기할 줄은 알아야 한다. 자신의 분야는 깊이 파고들어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다. 그러고 나서 지식을 나눈다.

나누게 되면 힘들게 습득한 지식은 더욱 성숙하게 되고 남에게 전달되면서 더욱 좋은 지식이 된다. 지식을 전달하면 할수록 자신은 계속 성장해 나가게 된다. 몸이 불편하고 시간이 없어 지식을 습득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면 보람이 있는 일이 될 것이다.


회사에서 어떤 사람이 가장 일 잘하는 사람일까? 그 사람이 휴가를 내고 빠져있다 하더라도 그 사람의 공백이 느껴지지 않는 사람이다. 자신의 일을 주위 사람들에게 공유를 잘했기 때문에 그 사람이 없어도 일이 돌아간다. 이것이 가장 회사 생활 잘하는 사람이다. 지식을 나누는 것을 머릿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몸으로 행동하자. 개발자들은 소스를 GitHub에 올려놓고 전 세계의 개발자들한테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다. 블로그에 지식을 올려놓고 그 지식에 대해서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다. 피드백을 통해 그 지식은 더욱더 품격이 있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 조그마한 지식이 가물어 말라가는 식물들에 단비가 내리듯이 단비가 될 수 있다.

며칠 헤매던 것을 해결 못한 사람이 그 조그마한 지식으로 인해 쉽게 해결하고 일찍 퇴근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지식을 공유할 때 아름다운 표현을 통해서 좋은 느낌으로 전달해야 한다. 어렵게 설명하지 말아야 한다. 어렵게 설명하는 것은 실력이 없는 것이다. 최대한 단순하게 설명을 해줘야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지식을 공유할 때 본인이 더욱 성장한다. 나누는 기쁨을 누리게 된다. 어떻게 나눠야 할지 항상 고민을 해야 한다. 지식을 공유하는 것도 능력이다. 요즘은 너무 지식이 넘쳐나서 홍수다. 홍수 속에 먹을 물이 없는 것처럼 쓸모없는 지식이 많다. 알고 있는 지식을 잘 다듬어서 깔끔하게 표현하여 가치 있게 전달하면 더 좋다.


좀 더 다듬어서 공유를 해주면 상대방이 더 이해하기 편할 것이다. 좀 더 공유를 잘하는 스킬을 키워 보자. 그 노력이 메마른 땅에 단비를 내리듯이 어느 사람에게는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남의 지식을 받아먹으려고 검색하지 말고 자신의 지식을 공유해보자. 그 지식을 며칠 동안 밤새워 일하던 어떤 사람에게는 해결의 마침표가 될 수 있다. 공유해야 한다. 팀에서 소통하려면 공유하고 협력해야 한다.


자신이 문제가 생겼을 때도 팀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지식을 서로 공유하면 문제 해결이 더 쉬울 것이다. 부족한 팀원과 함께 일할지라도 인내심을 갖고 소통하면 일을 하면 그 팀원의 기술 수준은 높아질 것이다. 동굴 속에서 혼자 코드를 작성하는것도 필요하지만 같이 공유하고 소통하며 일을 하면 더 효율적이고 시행착오가 적다. 지식은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자.

keyword
이전 16화코로나 팬데믹 이후 중간 관리자는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