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섭 Oct 11. 2020

십 분의 간격

당신에게 십 분의 의미는 어떤 것입니까

"십 분이면 됩니다. 잠깐만 기다려 주세요"

아무렇지 않은 듯 자신에 분의 시간을 지켜내지 못하고 상대의 시간이 되어갔다.

" 십 분만 더 " 알람 소리마저 외면하고 절규하듯 십 분을 더 자고 일어아침의 단잠은 달콤했다. 매번 아침의 분이라는 가치는 부족함과 아쉬움이 남는 시간으로 기억된다. 참고 인내하는 시간도 수업의 연장선도 휴식의 시간도 십 분의 규칙이 있었다.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기다리는 십 분의 시간도 있었고 정해진 약속 시간보다  늦은 시간도 있었다.


현대인들에게 십 분의 가치는 무엇일까? 기다리기에는 길거나 짧지 않은 적당한 관계의 유지, 늦어져도 미안하지 않아도 되는 간격의 시간, 어쩌면 십 분은 언제부턴가 습관이 되어 무료하거나 지루하지 않은 심리적 타이밍의 관계를 즐겨가는지도 모른다.


성급히 움직여지는 이들에게 잠시 쉬어가는 배려가 포함된 느린 미학의 십분, 성의 있게 남은 십 분을 쓸 줄 아는 센스와 넉넉함, 지금 이 시간에도 쫓겨가듯 외치는 소리가 삶의 시간을 흔들어 놓는다. 땀을 닦고 식히기에는 부족한 시간, 짧지만 십 분의 가치는 모두에게 소중한 시간이 되어간.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무의식적으로 이탈하는 시간의 경계가 있다."십 분만  기다려주세요" 영혼 없이 십 분의 가치를 짓밟는 소리이다. 때로는 덤으로 십 분을 얻었지만 습관적으로 십 분이 늦어진 일상의 시간도 있었다. 누군가에게는 십 분은 소중하고 존재감 있는 시간이었지만 누군가는 십 분을 성의 없이 흘려보낸 씁쓸한 사연도 있었다. 오고 가는 시간이 평범함이라고 입버릇처럼 내 던지고 방금 전 또 성의 없이 시간을 떠나보냈다. 초침의 움직임은 예사롭지 않았다. 십 분을 만들어내기 위해 공기의 흐름까지 민감하게 감싸 안았다.


오늘 단 십 분의 자유가 주어진다면 무엇을 할까?



 




이전 20화 연어가 돌아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