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월건주 Sep 13. 2022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첫 단계(ep5)

나는 행복한 퇴사를 준비 중입니다.

경제적 자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나는 이러한 단어에

그리 관심이 없었다.


그러하였기에,

나의 과거 월급쟁이 삶의

루틴은 이러했다.



#1.

매일 눈을 뜨면,

회사에서의 성공을 꿈꾸며,

회사로 누구보다 먼저 달려갔다.


#2.

직장 동료보다

빨리 진급하기 위해서,

회사 궂은일을 도맡아 했고,

직장상사 눈치를 보며 살았다.


#3.

근무시간 이후에는

자연스레 야근을 하고,


#4.

퇴근 후에는

직장 동료들과

술 한잔을 하며,

회사 걱정,

동료들 험담,

신세한탄을 했다.


#5.

그리고 다음날

아침에 눈을 뜨며

피곤한 몸을 이끌고,

다시 난 회사에 또 달려갔다.



나는 이러한 루틴의 삶이

내 인생의 정답이라 믿었다.


하지만 이러한

몇 년의 이러한 루틴처럼,

나는 변화된 게 없었다.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월급은 쥐꼬리 밖에 안 오르고,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나보다 잘난 사람 덕에,

나는 그저 차장 신분이었다.

Image by Lukas Bieri from Pixabay

그리고 나는

몇 년 전부터,


경제적 자유!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꿈을 위해서

당장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몇 년간의

노력 덕분에,

나는 이제 퇴사와 경제적 자유라는 단어가

그리 남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그리고 나는

평범한 월급쟁이가,

경제적 자유의 삶,

을 살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해야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그리

거창한 것도 아니다.


그건 바로,

'나만의 시간 만들기'

이다.




나만의 시간 만들기를

결심한 이후부터는,


나는 웬만해서

직장 동료들과

술자리를 가지지 않았다.


그리고

출퇴근 전후에

잠을 아끼면서,


투자를 고민하고,

회사 밖 사람들을 만나고,

비즈니스를 구상하고,

독서를 하고,

공부를 했다.


코로나 덕분에

회사 점심 식사 시간 마저,

자연스레 홀로 점심을 먹으며,

더 많은 나만의 시간을

만들 수 있었다.


점심시간에는

나 홀로 회사 근처

산책을 하며,


나 자신을 돌이켜 보고,

나만의 인생 목표와

계획을 점검했다.


이러한 새로운 루틴의

삶을 살다 보니,

회사에서 업무 능률을

자연스레 높아지고,


야근은 자연스레 없어지고,

소위 칼퇴근을 해도,

직상 상사 눈치를 보지 않게 되면서,


이러한 나만의 시간은

더욱 쌓이게 되었다.


그러하였기에,

나는 아직도 회사를 다니며,

출간작가, 유튜버, 투자가, 강연가, 사업가 등의

회사 밖 수많은 호칭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경제적 자유가

그리 거창해 보이고,

너무 먼 길처럼 보일지라도,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만드는 것'

가장 기본 적인 것임을 잊으면 안 된다.


당신의 오늘 하루

루틴은 어떤한가?

Photo by Aron Visuals on Unsplash


작가의 이전글 퇴사 책을 출간 한지 5년이 흘렀다(ep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