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은 Jan 02. 2024

회사 송년회, 어떻게 만드나요?

브랜드 기획자의 사내 이벤트 기획 일지

0. 브랜드 기획자의 사내 이벤트 기획 일지


라이언로켓의 2023년 페어웰 파티는 11월 초, 하나의 질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의 동력은 무엇일까?



올해는 유난히 스타트업에게 추운 한 해였습니다.

얼어붙은 경기와 보수적인 투자 환경때문에 많은 스타트업이 고전하고 문을 닫기도 했죠.


생성 AI라는 급성장하는 시장에 속한 라이언로켓에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PMF를 찾기 위한 무수한 시도와 실패, 그럼에도 멈추지 않고 60억 브릿지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동력은 단연 우리 로켓 크루에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우리의 성공이 아니죠. 출발일 뿐입니다.

빠른 변화와 무수한 문제들 속에서도 의지를 잃지 않고 라이언로켓의 성장을 견인한 크루 멤버들에게 연료를 가득채워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야 24년에 더멀리 날아오를 수 있을 테니까요.




1. 24년을 향해! Rocket Launch Ceremony


크루에게 직접 물어본 결과 멤버들이 꼽은 '동력'은 동료에 대한 애정과 성장에 대한 열망 두 가지였습니다.

연말 파티가 이 동력의 연료를 가득 충족시켜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23년에 대한 안녕을 이야기하는 페어웰 파티이지만,

24년에 힘차게 날아오를 우리를 응원하는 의미로 행사의 테마를 ‘Rocket Launch Ceremony’로 정했습니다.


행사 목표!

✅  고생한 2023년에 대한 마무리 ➡️ 성과에 대한 셀러브레이션과 함께 적절한 보상하기
✅  24년을 위한 동력 채우기 ➡️ 동료들 간의 유대감 형성, 유연한 팀워크 만들기


키 비주얼도 로켓 런칭 행사에서 기념으로 끊는 ‘리본’으로 잡았습니다.

Ribbon cutting ceremony 이미지 출처 Party Rental 
Farewell 2023 Party의 키비주얼


리본의 각각 다른 색의 양면은 라이언로켓의 23년을 함께한 프로덕트 포킷(오렌지)과 젠버스(블루)의 브랜드 컬러로 자연스럽게 한 해 동안의 이야기가 연상되도록 했습니다.

포스터의 비주얼은 자연스럽게 파티의 드레스 코드를 유도하고,

블랙 배경으로 컬러감을 강조해서 훨씬 파티분위기가 나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2. 일이 아닌 주제로 이야기 하기, 마니또 대작전


라이언로켓은 크게 웹툰 제작팀과 프로덕트 제작팀으로 나뉩니다.

직무만큼 성향도 다른 이 두 그룹은 서로 마주칠 일이 없어 이름도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양극된 상황 탓에 다소 분위기가 경직되어 있기도 했습니다.


페어웰파티 전에 파티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키면서

서로 대화나누기 좋은 소재가 없을까, 고민하던 끝에 ‘마니또 게임’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파티 D-10, 파티를 리마인드하는 초대장이 발송되었습니다.

Farewell 2023 초대장


초대장 안에는 CEO님의 감사 편지와 함께 수상한 스크래치를 넣어두었습니다.

은밀한 지령을 읽고 스크래치를 긁으면 내 마니또 대상의 이름이 나오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마니또 게임을 기획한 이유는 항상 단편적인 일 이야기만 나누던 관계에, 시덥잖지만 가볍고 재미있는 대화 토픽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특히 마니또를 들키면 파티날 벌칙이라는 옵션을 추가해 사람들끼리 서로 의심하고(?) 추리하며 더 많은 대화를 나누도록 했습니다.


마니또 게임 꿀TIP!

✅ 예고없이 시작하라!
➡️ 마니또의 핵심은 두근두근 '설렘'입니다.

✅ 과한 미션을 만들지 않기
➡️ 생각보다 팀원들이 부담이 크기 때문에 '집에 있는 물건을 가져오기'로 정했고, 없을 시 1만원 이하의 선물로 규정했습니다. 부담을 덜어주고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게 하기 위해 마니또 기간 동안은 별도의 미션을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다들 알아서 즐겁게 즐겨주셨어요 :)

✅ 귀여운 페이크 규칙 만들기
➡️ 저희는 마니또를 들킬 시 장기자랑이라는 벌칙을 정해두었는데요, 물론 시키진 않았지만 이 규칙 때문에 저절로 스릴이 생겼어요!

✅ 누군가 소외되거나 상처받지 않도록 운영위원이 신경쓰기
➡️ 아직 팀원 얼굴을 모를 수도 있는 신규입사자들을 위해 자리배치도를 프린트해 게시판에 붙여놓거나, 누가 뭘 좋아한대~ 같은 이야기를 은근슬쩍 흘려주었어요.




3. 모두가 즐기는 행사

눈 내린 경복궁 전경 / 다 같이 건배!


파티는 경복궁이 보이는 파티룸에서 샴페인 잔을 부딪히며 시작되었습니다.

두 팀의 화합이 메인 테마인 만큼 맨날 같이 밥 먹던 사람들과 먹어선 안되겠죠?

입장할 때부터 자리표를 뽑아서 랜덤 테이블로 식사를 하고, 30분에 한 번씩 종을 쳐 자리를 섞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자리섞기 TIP!
➡️ 별거 아니지만 덜 어색할 수 있는 테마를 제시하면서 자리를 섞어주세요 :)
바꾼 테이블에서의 새로운 대화주제가 되어주기도 해서 쭈뼛거릴 일이 줄어들어요!

✅ MBTI 'E'인 사람들만 일어나서 자리 바꾸기
✅ 드레스코드가 '블루'인 사람들만 일어나서 자리 바꾸기



식사는 출장 케이터링 서비스를 이용해 빠르게 설치/수거했습니다 (먹느라 사진이 별로 없네여...)


먼저 CEO 승환님의 감사 인사와 우리가 이뤄낸 성과에 대한 셀러브레이션이 있었고,

TF팀이 준비한 즐거운 게임들과 마니또 공개까지 밤이 깊어가는 줄도 모르고 파티를 즐겼습니다.


대표님 초상권 보호


쉽고 재미있는 게임 TIP!
➡️ 게임은 MC의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이크/종/손가락 포인터 등 요란한 아이템들을 MC에게 준비해주세요

✅ 인물 게임으로 시작!
➡️ 전면 스크린을 사용한 게임으로 게임에 대한 집중도가 올라갑니다!
➡️ 중간에 대표님, 이사님 얼굴을 스윽 넣어 웃음 포인트를 만들어요 :)

✅ 지루해질 즈음 노래 맞추기 게임
➡️ 청각에 집중하여 몰입도가 올라갑니다!
※ 연도, 장르 등을 다양하게 준비해 소외되는 멤버가 없도록 유의해주세요.

✅ 마지막은 역시 단순한 게임으로!
➡️ 병뚜껑 튕기기와 대왕 젠가를 준비했어요.
※ 다들 너무 신나서 게임이 안끝날 수 있음 주의 ※



파티의 대미를 장식하는 건 역시 수고한 멤버들을 위한 럭키 드로우였습니다.

베스트 드레서 뽑기와 제비뽑기로 푸짐하게 쏟아진 에어팟, 애플워치 경품으로 모두에게 더욱 풍성하고 즐거운 연말이 되었기를!


우리의 2024년도 화이팅!!


- LinkedIn : https://www.linkedin.com/feed/update/urn:li:activity:7145325548871794689/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서비스는 언제 브랜딩을 해야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