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oe Apr 11. 2024

[채식한끼] 비건 글레이즈드 초코 먼치킨 레시피

이장금의 비건한끼

완벽한 채식주의자가 된 이후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을 비건으로 바꾼 이후) 처음으로 위기가 찾아왔다. 낯선 캐나다 땅에서 입이 터져버린 것..그리고 나는 꼭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그 음식을 먹어야 직성이 풀리는데, 이 초콜렛 먼치킨이 꼭 먹고 싶었다. 상대적으로 비건으로 살기 좋은 토론토라고 하지만 아무리 찾아도 비건 버전의 이 먼치킨은 구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내가 만들어버렸다^^..






이장금의 채식 레시피 01: 글레이즈드 초콜렛 먼치킨 (팀빗)



[소요시간]

총 30분



[재료: 먼치킨 총 20개 분량]

<반죽>

- 다목적 밀가루 (통밀가루 또는 오트밀가루로 대체 가능하며, 나는 오트밀가루를 사용했다.) X 1컵

- 다크 코코아 파우더 X 1/4컵

- 설탕 X 1/2컵

- 베이킹파우더 X 1티스푼

- 소금 X 1/4티스푼

- 식물성 우유 (두유, 아몬드우유, 코코넛우유, 오트밀우유 등 모두 사용가능) X 3/4컵

- 식물성 버터 (카놀라 오일 또는 오일프리 옵션으로 대체 가능) X 3테이블스푼

- 바닐라 익스트랙 (바닐라 오일) X 1티스푼


<글레이즈>

- 슈가파우더 X 1 1/2컵

- 식물성 우유 X 1/4컵

- 바닐라 익스트랙 (바닐라 오일) X 1티스푼


<기타>

- 머핀용 베이킹 틀 (나는 머핀틀이 없어서 일반 베이킹 트레이를 사용했다.)

- 필링을 원하는 경우 헤이즐넛잼 등을 옵션으로 준비한다.





[요리방법]



1. 오븐을 350°F (177°C)로 예열한다. 


2. 밀가루, 코코아파우더, 설탕, 베이킹소다, 그리고 소금을 믹싱볼에 넣어준다.


3. 약한 불에서 식물성 버터를 녹여준다.


4. 버터가 녹으면 믹싱볼에 버터, 그리고 준비한 식물성 우유까지 넣어 나무수저로 반죽한다.

(뭉침이나 믹싱볼에 남은 가루가 없어지면 반죽이 완료된다.)


5. 머핀틀에 오일 또는 식물성 버터를 얇게 발라주고, 반죽을 70%만 채운다.

(머핀틀이 없는 경우,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나눠 동그랗게 빚어 베이킹 트레이에 올린다.

베이킹을 하면 크기가 약간 커지므로, 원하는 크기보다 약간 작게 만들어준다.)


6. 오븐 350°F (177°C)에서 반죽에 따라 약 8-10분 구워준다. 


7. 오븐에서 빵을 꺼내 머핀틀에서 그대로 10분 정도 식혀주고, 식힘망으로 옮겨 다시 10분 식혀준다. 


8. 글레이즈에 식혀진 먼치킨을 넣고 가볍게 굴려준다.

(겉코팅을 두껍게 하고싶은 경우,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글레이즈를 입히는 과정을 2-3회 반복한다.)

* 글레이즈: 믹싱볼에 슈가파우더, 식물성우유,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고 점도가 놓아질때까지 저어준다. 


* 만약 필링을 원하는 경우, 글레이즈 전 단계에서 도넛에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고 짤주머니로 필링을 채운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어진 음식에 만족하는 삶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