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편
강 팀장의 퇴직 전 후와 재취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후 원래 화제였던 아파트로 돌아갔다.
"음. 강 팀장.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매수한 아파트는 베스트는 아니야. 혹시 나중에 아파트 다시 갈아탈 생각은 있어?"
"당연히 없지. 내 나이도 있고 앞으로 살아 봐야 몇 년 더 살겠어? 여생은 이 아파트에서 노후를 보내려고 생각해. 아이들도 이제 다 컸고."
강 팀장과 이야기를 해 보니 이번 아파트 산 것을 인생 마지막 등기로 생각하고 있었다. 강 팀장뿐만이 아니라, 대부분 사람들은 60세가 넘으면 아니 50대 중반만 되어도 인생 마지막 아파트라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더 이상 아파트 갈아타기에 대한 관심은 끊는 경우가 많다.
“강 팀장. 내 생각은 달라.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해. 이제 내 아파트 끝이라고 하면 여기서 멈추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이고.”
“그래도 우리 나이 60살인데, 더 욕심내는 것 무리 아니야? 수입도 현직에 있을 때보다 훨씬 적고.”
“글쎄?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우리 나이가 어때서? 앞에서 내가 이야기했듯이 요즘 60세는 예전 나이로는 43세야.’
“헐, 아무리 그래도 그건 아닌 듯. 무려 17살이나 어린데?”
“맞아. 요즘은 본인 나이에서 17살을 뺀 나이가 과거 나이야"
이 이야기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과거 환갑잔치를 할 때와 지금의 평균 수명, 건강, 사회적인 활동을 고려하면 17살에서 뺀 나이가 적당하나는 카더라 통신에 의한 것이다.
“부부가 앞으로 10년 이상 안정적으로 연간 8~9천만 원 수입 들어오는데 무슨 걱정이야? 자녀 모두 대학 졸업 앞두고 있고, 교육비가 적게 드니 실질 소득은 1억 5천만 원은 될걸? 그리고 아까 이야기 들으니 대딩 2명 알바해서 등록금과 용돈은 본인이 거의 마련한다며?’
“맞아. 아이들에게 고맙지.”
“잘 키웠네. 그리고 부부가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으로 노후 준비도 잘 해 놓았다면서, 못해도 월 300만 원 이상은 죽을 때까지 나온다면서?”
“응. 그정도는 나와."
"그러면 노후 무슨 걱정이야? 앞으로 버는 돈은 현직에 비해서는 적겠지만 계속 모아갈 수 있고..."
"ㅎ. 들어보니 늘 팀장 생각이 맞네. 그래 내가 너무 일찍 포기하려고 했던 것 같아. 물론 무리하면 안 되겠지만... 결씸했어. 아파트 갈아타기 한 번 더 해 보자.”
이렇게 꼬셔서 강 팀장의 생각을 바꾸게 했다.^^
부동산 NTE
60세 이후 아파트 갈아타기?
이런 내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물론 있을 것이다. “60세 이후 아파트 갈아타기/업그레이드가 웬 말이냐? 더 이상 욕심내지 말고 분수에 맞게 살아라. 그 나이가 되면 아파트로 자산 늘릴 생각보다 자녀 증여 등으로 쪼갤 생각을 하는 것이 맞다”라고 말할 것이다.
물론 그 말도 일리가 있다. 그런데, 자녀에게 쪼개 줄 아파트 수준이 되어야 쪼개지 10~11억 아파트 가지고 뭘 쪼개나? 부모 아파트 쪼개는 것은 강남 신축 이게 안되면 구축이라도 34평 아파트 이상은 가진 사람들에게나 해당되는 말이다.
늘작가는 60세 이후에도 부동산과 아파트, 재테크를 보수적으로 하는 것보다 좀 더 공격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인생 100세이고, 인생 모른다. 사람에 따라서는 인생 3막, 60세 이후 이전보다 더 많은 원화 채굴을 하는 경우도 있다 강 팀장 정도 년 가구 소득이면, 이 정도에서 스톱하는 것이 더 이상한 것이다.
만약 강 팀장이 산 아파트가 미래 가치가 높고 좋다면 그냥 눌러살아도 되겠지만, 내가 판단한 것으로는 아니다. 강 팀장 아파트에 대한 평가를 서울 평균 정도라고 이야기했지만, 솔직한 내 의견은 평균 이하이다. 강 팀장이 실망할까 걱정이 되어 완화해서 표현한 것이다.
“늘 팀장 아파트 갈아타기 어떻게 하면 될까? 좋은 아파트 있으면 추천 좀 해줘”
“물론 내가 알려 줄 수도 있지만 그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 아파트 사는 것은 인생 최대의 투자야. 강 팀장의 경우 10억 이상 거의 전 재산을 넣는 것인데? 내가 물고기 잡은 법. 부동산 공부 어떻게 할지 알려줄 테니, 일단 공부해서 강 팀장이 매수하고 싶은 아파트 후보 5개 정도는 정해서 그때 물어봐 줘."
다음 편에는 부.알,못 부동산 초보자들을 위해 부동산 공부 어떻게 하면 될지 알려 드리겠다. 늘~
늘~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