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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인규 Jul 11. 2023

GA4 이벤트 기반 분석이란?

GA4를 처음 공부하시면 매거진 첫 글부터 읽고 오셔야 이해 가능합니다 :)


>>구글이 굳이 GA4를 만든 이유

https://brunch.co.kr/@hopeingyu/86








기존 GA 버전인 UA는 '웹'만을 위한 도구였고, GA4는 '웹'과 '앱' 둘 다 분석 가능한 도구라 기본적으로 데이터 접근 방법이 다릅니다. UA 유저들이 GA4 의무화를 달갑지 않게 바라보는 이유가 이것이죠. 


똑같은 '웹'을 분석하는데도 UA와 GA4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GA4에서 '앱'은 어차피 '앱'전용 도구 Firebase Analytics 분석 방법을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문제는 '웹' 조차도 앱 도구 방식으로 분석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기존 '웹'과 '앱' 분석 방법은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요?


웹과 앱의 근본적인 차이


근본적으로 '웹'과 '앱'은 형태가 달라 데이터 접근 방식이 다른데,


웹은 '페이지'가 최소 분석 단위고, 앱은 '화면'이 최소 분석 단위입니다. 이에 앱은 페이지 기반으로 분석이 불가해 '이벤트'라는 것을 기반으로 분석해 왔습니다.  



그럼 이벤트 기반 분석은 뭘까요?



이벤트: 사이트에 유입해 행한 모든 행동



클릭, 검색, 스크롤 내리기 등의 모든 행동들, '이벤트'


우리가 흔히 아는 '이벤트' 개념과는 사뭇 다릅니다. 사이트 유입 후 고객의  행동은 매우 다양하죠. 스크롤을 10% 내릴 수도, 특정 탭을 클릭할 수도, 검색 창을 활용하는 등 무수히 많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반이라 한다면 이렇게 잘게 잘게 쪼개진 사용자의 모든 '행동' 분석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앞으로 GA4를 공부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이벤트를 흔히 접하게 될 텐데요.


page_view(페이지 조회)
sign_up(신규 회원가입)
add_to_cart(장바구니 담기)
purchase(구매)


이제 이벤트 개념은 알았지만, 여전히 페이지 기반과 이벤트 기반 분석 차이는 와닫지 않을 겁니다. 이 둘의 차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지 기반 VS 이벤트 기반 차이 


기존 UA는 주로 페이지 기반으로 page_view는 별도 세팅 없이 자동으로 추적되는 필수였습니다.


하지만, GA4는 이벤트 기반으로 page_view 조차 하나의 이벤트로 선택적 활용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차이인데요.


한 예시로 이 차이를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메타 광고를 클릭해 사이트 유입한 사람이 5,000명인데, UA에서 방문자는 왜 4,600으로 집계되나요?


UA 시절 굉장히 많았던 문의입니다. 메타 광고 어드민보다 UA 어드민에서 방문자 수가 더 적게 집계되는 경우가 빈번했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page_view 이벤트가 최종 발동해야 집계되는 UA


UA에서는 고객이 사이트에 유입했다고 바로 방문했다고 집계되지 않습니다. '페이지 로드' > 'UA 로드' 후 마지막으로 page_view가 발동해야만 방문했다고 간주되죠.


앞서 말했듯이 UA에서는 page_view가 자동 추적되는 필수입니다. 반드시 이것이 발동해야만 집계되니 그 이전 이탈 고객 데이터는 유실되는 단점이 있었죠.


, 데이터 가공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리고, 사용 제약이 명확했습니다.


하지만, GA4 이벤트 기반에서는 page_view하나의 이벤트로 선택적 활용이 가능하 상황에 따라 데이터 가공 시간과 사용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치트키 사이트 BEST 탭
페이지 기반 VS 이벤트 기반으로 해당 사이트 BEST 페이지 조회자 수집을 가정하겠습니다.


페이지 기반에서는 page_view 발동 필수!


페이지 기반 시에는 BEST 탭 클릭 후 해당 페이지에서 page_view가 발동해야만 집계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반은 BEST 탭 클릭 순간으로도 집계 가능


반면 이벤트 기반에서는 굳이 BEST 카테고리 페이지로 안 가도 탭을 클릭한 순간을 조회했다고 집계할 수 있고, page_view 이벤트도 선택적으로 활용 가능 하기에 페이지 기반처럼 수집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GA4의 이벤트 기반의 최대 장점은 '유연성'입니다. '웹'과 '앱'을 동시에 이벤트 기반으로 분석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죠. 자유도가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상황에 따라 UA보다 데이터 가공 시간이나 사용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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