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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인규 Jul 18. 2023

[GA4] 세션 기반 VS 이벤트 기반 차이

GA4를 처음 공부하시면 매거진 첫 글부터 읽고 오셔야 이해 가능합니다 :)


>>구글이 굳이 GA4를 만든 이유

https://brunch.co.kr/@hopeingyu/86





GA4 이벤트 기반 분석의 핵심은 '유연성'으로 자유도가 굉장히 높은 도구입니다. UA는 페이지 기반, GA4 이벤트 기반이라는 차이가 있지만, 좀 더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데요.


'GA4 공부하는데 왜 자꾸 UA 이야기를 하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UA와의 차이를 명확히 다면 추후 GA4를 더 이해도 높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면 문제가 쉽게 풀린다고 하죠. 구글이 UA에서 GA4로 이동한 의도는 한 번은 확실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세션 기반 UA VS 이벤트 기반 GA4



UA는 최소 분석 단위가 페이지라서 페이지 기반이라는 말을 했지만, 일반적으로 '세션' 기반이라고 소개합니다.


세션 기반이 사이트에 '방문'했을 당시 했던 행동들을 모아놓아 분석한다면, 이벤트 기반은 방문 시점 상관없이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서 한 '모든 행동' 분석입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GA4 관점에서의 세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세션: 구글이 생각하는 유의미한 '방문'                        
이벤트: 고객이 사이트에 유입해 한 '모든 행동'


세션은 방문자와 비슷한 개념이고, 이벤트는 잘게 잘게 쪼개진 모든 행동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먼저 세션을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세션이 여러 번 발생해도 사용자는 1명일 수 있다


가령 고객이 같은 사이트에 2번 방문했다고 겠습니다. 방문 관점으로 보면 독립적인 세션이 2번 발생했지만, 고객 1명이 세션을 2번 발생시킨 건 변치 않는 사실이죠.


즉, 해당 상황은 '사용자' =1 '세션' = 2입니다.


이제 세션 기반과 이벤트 기반 분석 차이를 자세히 알아본다면,


세션은 방문했을 당시행동을 묶어둡니다. 가령 위 사용자가 첫 번째 방문 때 '회원 가입', '상품 조회' 행동을 하고, 두 번째 방문 때 '장바구니 담기', '구매'를 했다면


세션 1: 회원 가입 & 장바구니 담기

세션 2: 장바구니 담기 & 구매

     위와 같이 세션이 기록됩니다.



이벤트 기반은 어떨까요?



이벤트는 사이트에 유입해 한 모든 행동입니다. 방문 시점을 기준으로 잡지 않고, 사용자의 전체 여정을 한눈에 보여주죠.


그래서, 아래처럼 세션 기반과는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사용자: 회원 가입 & 상품 조회 & 장바구니 담기 & 구매


이렇게 이벤트 기반은 사용자의 전체 여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전체 여정을 오롯이 분석 가능한 이벤트 기반


여러분이 고객 행동을 분석한다 했을 때, 위 두 가지 정보 중에 어떤 정보가 유용할까요?




단연 이벤트 기반 정보일 것입니다. 




심지어 UA에서는 위의 세션 1과 세션 2를 동일 사용자가 했음에도 서로 다른 사용자가 한 것으로 집계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쿠키'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세션 기반에서 이벤트 기반으로 바꿀 수밖에 없었던 이유, 다음 글에서 쿠키 이슈와 함께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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