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영어회화'라는 키워드를 앱스토어에서 검색했을 때 내 앱이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앱이 상위 노출된다면 '영어회화'라는 키워드에 광고를 하지 않아도 되니 광고비 절감 및 앱 노출을 통해 인지도 상승의 효과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ASO는 앱이 있는 기업에서는 중요한 부분일 텐데요, 앱 출시 이후 ASO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사전 조사
ASO에 영향일 미치는 요소는 타이틀의 키워드, 설명 키워드, 다운로드 수, 리뷰, 평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빠르게 적용해 볼 수 있는 '키워드'로 순위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1. 가설
핵심 키워드를 앱의 제목과 설명에 추가하면 상위 노출이 될 것이다.
2. 타깃 키워드
전화영어, 영어회화
3. 진행 내용
앱 타이틀과 설명문에 전화영어와 영어회화 키워드를 추가
부제목 변경 전/후 (영어회화 키워드 추가)
본문 내용 전/후 (키워드 추가)
4. 결과 (출처 : 센서 타워)
iOS '전화영어' 검색 시 앱 순위
-1월 말 변경 이후, 전화영어 키워드 검색 시 노출 순위 아주 소폭 상승하는 부분 확인
iOS '영어회화' 검색 시 앱 순위
-반면, 영어회화 키워드는 엄청난 변동은 없었음
AOS '전화영어' 검색 시 앱 순위
- 전/후 상위권에 노출되지 않음
AOS '영어회화' 검색 시 앱 순위
-1월 말 이후 영어회화 키워드에서 순위 상승하는 추이를 보임
5. 인사이트
물론 저 키워드 추가 외에도 ASO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리뷰수가 늘어났을 수 있고, 다운로드 수가 많아졌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앱 제목과 설명에 키워드가 추가되면서 해당 키워드 관심사가 앱을 다운로드하였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냈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키워드 추가라는 작은 변화로 앱스토어의 순위를 바꿀 수 있으니, 원하는 타깃 키워드를 앱의 제목과 설명에 추가해 보는 것은 ASO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