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호 Jun 26. 2024

베트남 세뱃돈 Lucky Money

복은 받는 게 아니라 나누는 겁니다

 한국이건, 베트남이건 설이 가까워 오면 세뱃돈에 대한 부담감도 그만큼 가까이 느껴지곤 한다. 

 오랜 주재원 생활, 해외 생활 그리고 연휴 때는 특히 쉬지 못하는 유통업체의 직장생활 덕분(?)에 설, 추석 당일에 가족, 친지들이 함께 모이는 경험을 많이 갖지 못했지만 어디에 있건 부담은 마찬가지였던 것 같다. 


 베트남에서도 설 연휴에는 '바오 리 시'라는 Lucky Money 봉투에 세뱃돈을 넣어 가족 친지들과 직원들이나 지인들에게 나눠준다. 베트남에서 매장을 운영하면서 설 당일에는 내가 주어야겠다고 생각한 숫자보다 몇 배나 많은 봉투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곳에서는 알고 지냈던 사람들 뿐만 아니라 그 날 만나게 되는 사람에게도 그것을 주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KNG Mall을 청소해 주시는 분들, 우리 매장 옆 하일랜드 매장의 주차를 도와주는 아저씨, 아파트 경비를 서 주시는 분들 등 평소 알고 인사하고 지내던 분들에게도 작은 정성을 표시하면 더욱 좋은 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경험을 하였다. 알바를 하는 직원이 내게 Lucky money 봉투를 내게 주면서 "새해 복 많이 받으라"라고 하는 것이었다. 얼떨결에 주고받기는 했지만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 들은 바로는 베트남에서 Lucky Money는 꼭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용돈의 느낌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복을 나누는 개념'으로 표시를 하는 것이라고 한다. 돈의 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마음을 나누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덕분에 서열(?) 별로 얼마씩을 넣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은 한결 편해지는 느낌이었다.

 

 베트남에서 'Lucky Money'라고 부르는 것이 정말 적합한 단어라는 생각도 들고, 그 의미도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나의 복을 더 많이 나눠주고 또 남의 복도 함께 받으며 서로 나누게 된다면 모두 새해에는 복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다.   


 롯데리아 직원 한 여직원이 매장 문을 열고 환하게 웃으며 퐁당퐁당 뛰어들어오면서 내 손에 사탕을 몇 개 쥐어 주며 "복 많이 받고 건강하세요"라고 새해 인사를 한다. 이 직원은 전에 공감 매장에서 몇 개월 같이 일을 한 적이 있었는데 항상 서로 볼 때면 반갑게 인사를 하던 친구이다. 오늘내일 근무를 하러 와서 얼굴을 보게 되면 'Lucky Money'를 전달해 주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었다. 기쁜 마음으로 사탕을 받고 또 더 기쁜 마음으로 준비한 것을 주게 되니 정말 행복하다. 새해의 복은 서로 나눔으로써 모두 더 행복해지는 기분이다. 


 한 편 Lucky Money에는 당시 경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판단근거가 될 수 있다. 

 뗏 연휴기간 중에는 사람들이 Lucky Money 봉투 속에서 돈을 꺼내 대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 이전에는 매장에서 돈을 지급하면서 Lucky Money 봉투 안에서 꺼내는 지폐의 규모를 보면 대부분이 50만 동, 20만 동 이었다. 그런데 올해 고객들의 그 봉투에서 꺼내 든 돈은 20만 동, 10만 동 심지어는 5만 동 이었다는 점이다. 

 경제가 그만큼 악화되었다는 것이다. 조금씩 베트남 경제가 풀리고 있다고는 하지만 북쪽에서부터 경기가 회복되는 듯하다. 우기도 남쪽에서 위로 올라가는데 왜 경기는 거꾸로인지...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공동묘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