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라봄 Oct 29. 2023

선생님은 꿈이 뭐였어요?

7살 어린이가 물었다

오후 1시 유치원 교실에 들어서면 양팔을 벌리며 안기는 스트레이트 생머리 이가 있다. 윤아는 나를 보면

"집에 가지 마."

말한다. 그 말의 뜻은 무엇일까?

보자마자 건네는 말이니 "안녕하세요" 정도로 받아들여야 하나.


태권도 학원으로 하원하는 아이는 집에 갈 때도 집에 가지 마

라고 말한다. 그럼 난 또 "안녕히 계세요"의 다른 말로 이해한다.


어제는 윤아에게 말했다.

"너도 가지 마~~~"




지난달 유치원 놀이 주제가 꿈이었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이 관심 있는 다양한 꿈을 소개했다.

많은 것이 되고 싶은 윤아의 눈이 반짝였다.

발레리나, 가수, 아이돌, 선생님...


윤아는 물었다.

"선생님은 어렸을 때 꿈이 뭐였어요?"

"선생님은 간호사선생님이 되고 싶었어."

"근데 왜 선생님이 됐어요?"

"꿈은 바뀔 수 있는 거니까."

"아.. 왜 간호사 선생님이 되고 싶었어요?" 


어린 시절 병원에 가면 의사보다 간호사를 먼저 만났다. 열이 나면 옷 사이로 겨드랑이에 체온계를 꽂아주었다. 내가 자주 가던 동네 의원은 의사보다 간호사가 더 멋있는 사람이었다. 친절하고 다정했다. 체온을 잴 때뿐 아니라 엉덩이 주사를 맞아야 병원에서의 진료가 끝났다. 내 은밀한 부위를 보여줘야 하는 간호사가 더 믿음이 가고 권위 있어 보였다. 병원놀이를 할 때 나는 간호사 역할을 했다.


간호사에 대한 로망은 초등학교 시절 내가 갖던 꿈 세계였다. 내가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막내삼촌이 결혼을 했다. 가족의 새 식구가 된 작은 어머니가 결혼 후 한 달 정도 우리 집에 같이 살았다. 작은 어머니는 14살인 내가 알던 사람 중 가장 다정한 말투를 지닌 분이었다. 작은 어머니의 전직은 유치원 교사. 그때 난 유치원 교사는 모두 다정한 말투와 친절을 지닌 줄 알았다. 적당히 아이들을 좋아했고 적당히 친절할 줄 알았던 내가 선택한 꿈은 바로 유치원교사였다.

이것이 윤아의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이다.


7살 윤아는 나를 가끔 생각하게 한다. 결혼 전 유치원 교사였다가 결혼 후 다른 일도 해보고 10여 년 만에 다시 유치원으로 돌아온 나를 돌아보게 했다. 어쩌면 진짜 꿈을 찾지 못해 방황했는지도 모른다. 어린 시절 품던 꿈은 설레는 미래다. 이제 나의 꿈은 미래가 아니라 현재가 되어야 한다.


근데 윤아는 왜 내게 매일 집에 가지 마~

라고 말하는 걸까? 내일은 나도 윤아에게 물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때론 길을 잃고 헤매지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