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준 Jan 01. 2022

# 올해 내가 얻은 가장 큰 수확

인생사 새옹지마. 한창 외부 활동과 강연을 주로 했던 시절 코로나가 터졌다. 마치 수도꼭지 잠그듯 일순간 모든 일이 끊겨버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비대면으로 강의를 하며 수익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익혔다. 그 덕분에 이제 노트북 한 대면 전 세계 어디서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게 됐다. 아무리 못해도 노트북 한대면 굶어죽지 않을 만큼은 벌 자신이 있다.


홍대에 사는 버킷리스트가 있었는데 올해 이룰 수 있게 됐다. 그것도 가장 핫한 홍대입구역 3번 출구에서 코 닿을 곳에. 게다가 어디서도 쉽게 만날 수 없는 좋은 사람들과 지낼 기회를 얻었다. 그 즈음 코로나 간호사 모집 공고를 봤다. 원래는 파견일을 딱 한 달 정도만 할 생각이었다. 그래서 같이 지내는 사람들에게 행여 피해가 되지 않을까 임시로 숙소를 구해 나가 살게 됐다.


급격하게 확산되는 코로나 탓에 한 달이던 계약은 연장되고 연장되어 지금까지 근 1년이 지났다. 월세는 이중으로 나갔고, 멀쩡한 홍대집을 두고 지냈던 10개월 중 한 달도 제대로 살지 못하고 내 홍대살이는 끝을 맺었다. 그래도 1년의 기간 동안 다시 현장에서 활동하는 간호사로서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됐고, 높은 업무 강도만큼이나 적지 않은 돈을 모을 수 있었다.


지금 좋은 일이라고 앞으로도 좋을 순 없고, 지금 좋지 않은 일이 계속 좋지 않을 거라는 법도 없다. 코로나 덕분에 어떤 좋은 일이 와도, 반대로 어떤 안 좋은 일이 생겨도 일희일비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배웠다. 위기 속에는 늘 기회가 있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항상 평정심을 유지하고 겸손해야 한다. 이게 올해 내가 얻은 가장 큰 수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