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8. 미셸손 - 토이 피아노 대표 3대 브랜드 (2)

미셸손 파리 토이 피아노


미셸손 파리 토이 피아노(Michelsonne Paris Toy Piano - 이하 미셸손 토이 피아노)의 역사는 매우 짧은 편이다. 미셸손의 창립자 빅터 미셸이 그의 딸들을 위한 장난감 피아노를 만들기 위해 1939년 공장을 세운 뒤 불과 30년만에 화재로 공장은 문을 닫게 된다. 그러나 그 짧은 기간 동안 생산된 토이 피아노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음색을 자랑하며 그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도 토이 피아노를 연주하는 뮤지션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1) 미셸손 토이 피아노의 역사


Michelsonne - 미셸손의 뜻은 빅터 미셸 가문의 패밀리 네임인 ‘Michell’과 소리라는 뜻의 프랑스어 ‘Sonne’을 합쳐서 만든 단어로 직역하면 “미셸(가문)의 소리” 라는 뜻이 된다. 빅터 미셸의 딸 린다 미셸은 자신의 저서인 [장난감 피아노 미셸손의 놀라운 역사 - La Merveilleuse Histoire du Petit Piano Michelsonne]를 통해 미셸손 토이 피아노의 역사와 기록은 물론이며 아버지인 빅터 미셸의 가족들에 대한 사랑을 가감없이 정리하였다. 


린다 미셸의 저서 [장난감 피아노 미셸손의 놀라운 역사] 어린 시절 린다가 토이 피아노 모델을 하고 있다.


1939년 최초의 미셸손 토이 피아노는 내부의 금속막대를 제외하고는 나무로 만들어졌다.  이 악기들은 금방 인기를 끌어서 빅터 미셸은 더욱 많은 종류의 토이 피아노를 생산하기 위해 공장을 더욱 키우기로 한다.


1940년도에서 50년도 사이에 더욱 커진 규모의 공장은 여러 종류의 토이 피아노를 생산하게 된다.

내부 부품들 중 해머와 건반이 플라스틱으로 교체되었고 정교하게 조율된 품질 좋은 금속막대를 사용하여 품질을 높인 미셸손 토이 피아노는 1955년도 부터 판매량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그의 피아노는 영국, 독일, 아프리카 등에 수출이 되었고 여러 상점에는 물론이며 박람회에 출품되었다. 


박람회에 전시된 미셸손 토이 피아노 

빅터 미셸의 토이 피아노 사업은 순풍을 타고 있는 듯 했다. 그러나 그의 사업은 오래가지 못했다.


1970년도, 빅터 미셸과 그의 가족들이 휴가를 간 사이에 미셸손 토이 피아노가 제작되던 [Pere Noel]워크샵은 화재로 전소가 되었다.  화재 소식을 전해 들은 빅터 미셸 일가는서둘러 돌아왔지만 결국 미셸손 토이 피아노의 제작 기술에 대한 권리를 나눈 뒤 그들은 프랑스의 동부지역인 셀레스타로 이사를 하게 된다.


그 후 제작 기술은 이탈리아의 장난감 업체에 판매가 되고 빅터 미셸은 은퇴를 한다. 미셸손 토이 피아노의 제작기술을 사간 이탈리아의 업체는 몇년간 미셸손과 유사한 토이 피아노를 제작하지만 그 악기는 현재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미셸손 공장의 화재 소식을 알리는 신문기사


(2) 미셸손 토이 피아노의 종류


미셸손 토이 피아노의 초기 모델은 2종류로 분홍색과 파란색 두가지 색상으로 제작되었다. 초기 모델은 검정 건반이 페이크 건반으로 그려진 악기들이었으며 그 이후 생산된 악기들은 검정건반과 흰건반 모두 작동하는 피아노로 제작이 되었다.


미셸손 토이 피아노 초기 모델


건반의 범위는 13, 16, 20, 25, 30, 37건반이며 한정판으로 49건반 토이 피아노가 제작되었다. 현재까지 연주용으로 사용되는 악기들은 주로 1959년도 이후에 제작된 악기로 온라인 중고 마켓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나무색 디자인이다.


필자의 미셸손 토이 피아노, 1967년도에 제작된 악기이다.


이전 08화 7. 숀헛 - 토이 피아노 대표 3대 브랜드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