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 Oct 04. 2022

[22년 9월] 미국 주식 계좌 결산

전저점을 깬 미국 증시

9월 CPI(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인플레이션 피크 아웃은 아직이다.



9월 CPI가 8.3%로 예상치인 8.1%를 상회하면서 주가가 폭포수처럼 빠졌습니다. 특히 발표 당일에 투자자들이 예측치에 못 하는 것에 크게 실망하여 시장을 빠져나갔습니다. 이에 나스닥 종합지수가 5.1%이나 하락하고 장을 마쳤습니다. 발표된 CPI 값으로 보면, 아직 인플레이션은 피크에 도달했다고 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연준의 긴축적인 행보에 힘이 실리는 상황입니다. 


예상대로 0.75% 인상 자이언트 스텝이었으나, 점도표 넌 뭔데?



최근 20년 간 미국 기준 금리 추이. 출처 : Investing


9월 CPI가 발표되고 일주일쯤 뒤에 9월 FOMC가 열렸습니다. CPI가 낮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75bp, 0.75% 상승)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준 위원들이 점도표가 시장 예상보다 높게 나온 것이 시장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연준 위원들의 점도표, 각 시기별로 적정한 금리의 수준이 어디인지 표시한다.


점도표에 따르면 올해 말 금리 수준을 4.4%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내년 말 기준금리를 4.6%로 올린 뒤 2024년에 3.9%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의견이 모이고 있습니다.


6월 FOMC 결과 2022년 연말 금리를 3.375% 수준으로 예상했던 것에 비하면 단 3개월 만에 그 변화가 급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월가의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다소 비관적으로 보아 연말까지 최대 5%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니다.


요약하면, ① 아직 내려가지 않는 CPI 값, ② 연준의 긴축적 행보의 지속으로 직격탄을 맞아 주식시장은 연일 하락을 면치 못 하고 있습니다. 미국 3대 지수는 6월 전저점을 깨고 더 하락하였습니다.



미국 투자자의 이면, 킹달러


미국 주식 투자자는 원/달러 환율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주식계좌를 열어보면, 수익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섰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원화로는 수익인 투자자의 경우 더욱 체감이 될 것입니다.


22년 9월 말, 달러 인덱스.


전 세계 통화를 상대로 나 홀로 달러 가치가 올라가는 이유는 매우 단순합니다. ① 현재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② 미국의 기준 금리는 계속해서 올라갈 것입니다. 금리가 높아야 시중에 풀린 돈을 흡수해서 수요를 줄이기 때문이죠. ③ 불안한 세계 경제 속에서 미국 국채의 매력 상승이 미국 달러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릴 것입니다.


다만, 주식 투자자의 입장에서 장기적으로 강달러는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당장은 손실률을 만회할 수 있지만 강달러가 지속되면 경기 침체가 올 가능성이 계속 높아지며,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글로벌 수익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 와중에 긍정적인 부분은?


① 인플레이션이 꺾이고, 경기침체는 이미 와있다?


원유의 대표 격인 WTI의 가격이 배럴당 82불 내외로 이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전의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한 때 120불 넘게 폭등했던 것에 비하면 많이 정상화되었습니다. 천연가스와 같이 지정학적 위치로 인한 가격 왜곡을 제외하고 다른 많은 원자재 또한 폭등기를 지나 안정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1년 9월 연준 의장 제롬 파월은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고, 금리 인상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연준의 태도는 180도 바뀌어 매우 매파적입니다. 그렇다는 뜻은 경기침체 혹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불식되었을 때, 금리 인하로 피봇하여 급하게 경기를 부양할 가능성도 아예 없지는 않다고 봅니다.


② 주식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


주식 관련 검색량 추이. 출처: CNBC


2020년 2분기에 COVID-19으로 급격히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대세 상승장인 20년 2분기부터 21년 2분기까지 높은 수준의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 하락 장이 꾸준히 검색량이 줄어드는 것을 보면 확실히 투자자들의 관심이 주식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의 바닥을 보는 방법 중에 한 가지는 '대부분의 투자자가 더 이상 주식으로는 돈을 벌 수 없어'라고 생각할 때입니다.  


특히 하락장에도 굳건히 버티고 있었던 애플(APPL)과 테슬라(TSLA)마저도 9월 마지막 주에 힘 없이 무너져 내리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매크로적 변화가 없다면 저점의 부근에 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22년 9월 마감 주식 계좌


22.09.30 기준. 분야별 비중
22.09.30 기준.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22년 09월 31일 종가 기준으로 보유 종목과 보유량 그리고 수익률입니다. 배당금, 실현 수익, 대출 비용을 포함하여 -10.7%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전월 대비 -9.7% p 하락하였습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지 않고 투자금 모두를 나스닥 주총 ETF, QQQ와 성장주 투자 ETF, ARKK에 투자했다고 가정해보면 각각 -5.6%, -55.2%의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D

매거진의 이전글 [22년 8월] 미국 주식 계좌 결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