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별연두 Feb 19. 2023

건강을 위한 실험 첫 번째 이야기

-21일의 습관들이기

 

@unsplash


지난 글에서 밝혔듯이 나는 보다 건강한 삶을 되찾고자 인터넷검색을 시작했다. 나는 무조건 ‘건강하게’ 그리고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에 초점을 두었다. 솔직히 여기에 살까지 빠진다면 더없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객관적인 눈으로 보았을 때, 나는 휴직 후 꽤나 건강해졌다. 일단 병원비로 쓰는 비용이 1/10 정도로 줄었다. 그마저도 응급실비용이나 치료비용이 아니라 요즘은 ‘건강보충(?)용’ 이나 정기적인 ‘혈액검사’ 비용 정도로 들어간다. 물론, 건강보충용이라곤 해도 만성피로를 감하기 위한 수액과 신경안정제, 수면유도제, 영양제등이 주된 것이라 정상인의 건강보충과는 의미가 조금 다르긴 하지만...



 추가로 현재 병원비에는 1년에 2회 꼴로 한약 값도 포함된다.


 이 한약은 나의 단식을 돕는 보약이었다. 좀 더 솔직히 말하자면 이 한약은 21살에 처음 시도했던 다이어트 한약이었다. 그러나 의사선생님은 이게 말이 다이어트 한약이지 실은 ‘보약’이나 마찬가지라고 누누이 강조하셨다. 나는 이 말에 100% 동의한다. 확실히 이 약은 식욕감소제 따위가 아니다. 내가 몸소 경험한 결과, 이 한약을 먹으며 소화기를 쉬게 하는 기간 동안에는 정말 에너지가 넘친다. 또한 피부와 머릿결(특히, 늘 건조해서 피가 나기도 하는 내 발뒤꿈치가 보들해진다)에 윤기가 나기 시작한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통해 수족냉증이 없어진 바 있다. 다시 말해 이 한약을 통해 나는 체질 개선 효과를 보았다. 


* 성분이 뭔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해독이 일어나고 지방이 태워지는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한약이라고 알고 있다. 


 그래서 나는 근 17년간 이 약을 신뢰했고, 어쩌면 이 약에 기대어 살았다. 하지만 21살에 시도 했을 때는 개선 효과가 10년이 지속되었으나 출산이후에는 효과가 점점 줄어드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심지어 한달 전, 시도했을 때는 몸무게가 단 1kg도 줄지 않았다. 7일이나 단식을 했는데!!!!! 왜?! 


 뭔가의 이유로 지금 내 몸에 예전 방법이 먹히지 않고 있지만, 여하튼 나는 단식을 통해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에 확신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단식’을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에 들어갔고, 관련 책을 찾아 읽기 시작했다. 단식이라는 큰 줄기는 맞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원리에서 어떻게 내 몸에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알아야 할 것 같았다. 조사를 통해 나는 어렴풋이 알 것 같았다. 나는 늘 단식기간 동안에 '만' 내 몸을 이롭게 했다는 것! 7일정도의 (사실 한의원에서는 15일 단식을 추천했고, 그 이후에도 한 달간의 조절기간을 갖을 것을 권유했으나 나는 딱 7일만 삼씨세끼를 한약으로만 먹으며 극단적인 단식을 행했고 이후에는 맛없는 한약에 질려서 8일부터는 원래의 식사, 그러니까 나는 생크림 케이크를 정말 좋아하는데, 나는 하루 1회 이상 커피와 케이크 한 조각을 먹었다. 또한 결혼 이후부터는 특히 출산이후부터는 과자와 군것질로 삼씨세끼를 보충하는 남편의 습관에 물들어 한 번에 빡세게 맛있는 음식만을 먹었다. 그게 팩트였다! )


그래서 찾은 방법이 **** 의 방법이었다. (아직 내가 이 방법으로 진행중이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효과를 몰라 일단은 **** 으로 글을 쓰고자 한다.) 이 방법에서 말하고 있는 포인트는 이것이다. 


1. 내가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는 잦은 다이어트로 인한 기초대사량 낮고 탄수화물 중독이 심하기 때문이다. 나는 단식날이 아니어도 남들보다 적게 먹는 편이었다. 살이 찌기 싫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 이후에는 늘 살이 찌면 쪘지 빠지지 않았다.


2. 내가 건강한 몸으로(호르몬 불균형을 해소하고 포도당대신 지방을 태우는 몸으로 즉, 에너지가 넘치는 몸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우선 내 몸을 해독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야 한다.


** 3. 평생 건강한 몸으로 살기 위해서는 평생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평생 맛있는 음식(주로 빵, 치킨, 피자 같은...)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굳이 평소에 찾아먹지 않는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실천하기 쉬운 방법을 다양하게 섭렵하는 것이 관건이며, 습관이 형성될 수 있는 기간인 최소 21일 동안은 건강한 루틴을 유지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key point!!!!!!!)


@unsplash




현재상황 : 이 방법으로 11일차를 보내고 있는 중이다. 생리주기가 1주일이나 앞당겨졌을 만큼 내 몸은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것 같다. 그 변화가 좋은것인지 나쁜것인지는 지나봐야 알겠지만 일단은 말이다. 그리고 몸무게는 11일간 식단조절을 필두로 여러 습관을 정돈했으나 1kg 정도 빠진 상태이다. 아주 지지부진한 결과라는 생각이 떨쳐지지 않는다만은 천천히 빠져도 평생을 건강하고 날씬한 몸으로 사는 게 목표이니 만큼 일단은 ****을 믿고 고고 !!!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건강해지고 싶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