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문장부호를 사용하는 방법
문장 부호는 단순한 표기법을 넘어, 사용자의 감정과 행동을 이끌어내는 요소입니다. 사용자에게 정보를 즉각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UI 환경에서, 부적절하거나 불필요한 문장 부호는 인지 부하를 가중시키고 메시지의 정확성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UI 환경에서 다양한 문장 부호 요소들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들이 텍스트를 빠르게 훑어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침표 및 기타 불필요한 문장 부호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레이블, 툴팁 텍스트, 글머리 기호(불릿), 다이얼로그 본문, 하이퍼링크 텍스트와 같은 단일 문장 끝에는 마침표 사용을 피합니다. 길거나 복잡한 문장, 혹은 여러 문장의 경우 문맥에 적합하다면 마침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한 줄 문장에서 문장 부호를 생략합니다.
❌ 단일 문장 끝에 마침표를 사용하는 것을 피합니다.
축약형(Contractions)은 문장을 더 이해하기 쉽고 빠르게 훑어볼 수 있게 만듭니다. 하지만, 주의가 필요할 때는 "don't"보다 "do not"이 더 큰 강조를 줄 수 있습니다.
✅ 축약형으로 만들 수 있는 단어를 풀어쓰는 것을 피합니다.
❌ 축약되지 않은 문구는 딱딱하거나 지나치게 격식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앰퍼샌드(&) 앞을 제외하고, 연속 쉼표(옥스퍼드 쉼표)를 사용합니다. 옥스퍼드 쉼표란, 문장에서 3개 이상의 항목을 열거할 때 and나 or 앞에 쉼표를 사용하는 형식을 말합니다. 쉼표는 항상 인용 부호 안쪽에 찍습니다.
✅ 세 개 이상의 항목을 나열할 때 연속 쉼표를 사용합니다.
❌ “and” 앞에 오는 연속 쉼표를 생략하지 않습니다.
1,000이 넘는 숫자에 쉼표를 사용합니다. 다음을 식별할 때는 쉼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거리 주소 (Street address)
라디오 주파수 (Radio frequency)
연도 (Year)
1백만이 넘는 숫자에 쉼표를 사용하는 것은 문맥에 따라 다릅니다. 정확한 숫자가 아닌 대략적인 양(volume)을 알려주는 것이 목적일 때는 "Million"을 "M"으로 줄여 쓰고 값을 반올림할 수 있습니다.
✅ 대략적인 양을 알려줄 때는 "million"을 "M"으로 줄여 쓰고 쉼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1,000과 1백만 사이의 숫자에 쉼표를 사용합니다.
항목 목록의 제목에는 쌍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 텍스트 내 목록에는 쌍점을 사용합니다. 본문 텍스트 내 목록에는 쌍점을 사용합니다.
느낌표(!)는 소리치거나 지나치게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인사말이나 축하 메시지는 예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느낌표는 축하의 순간을 강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비어 있는 상태(empty states)나 일반적인 작업에는 느낌표 사용을 피합니다. 더 큰 성과를 위해 아껴둡니다.
줄임표(...)는 진행 중인 동작이나 불완전한 텍스트를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잘린 텍스트에 줄임표가 나타날 수 있지만, 이는 종종 자동으로 발생하므로 구현하기 전에 개발자와 확인이 필요합니다.
줄임표 앞에 공백을 추가하지 않습니다. 대화 상자를 열거나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메뉴 항목 또는 버튼에서는 줄임표를 생략합니다.
✅ 줄임표는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 버튼이나 메뉴 항목에서 줄임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괄호는 약어나 전문 용어를 정의하거나 출처를 참조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장의 곁가지 정보나 나중에 덧붙이는 생각에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용어 및 전문 용어를 정의하기 위해 괄호를 사용합니다.
❌ 추가적인 생각을 덧붙이는 데 괄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보가 필요하다면, 더 쉬운 훑어보기와 향상된 이해를 위해 괄호 없이 문장에 포함합니다.
앰퍼샌드(&) 기호는 제목, 열 머리글, 테이블 머리글, 내비게이션 라벨, 버튼에서 "and" 대신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간이 충분할 때는 "and"를 풀어쓰는 것이 가독성을 높이고 훑어보기를 쉽게 만듭니다.
"And"는 문장과 단락, 세 개 이상의 항목 목록의 마지막 항목 앞, 그리고 이메일 제목 줄에 풀어써야 합니다.
✅ 공간이 제한된 제목에서는 앰퍼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제목 줄에서 앰퍼샌드를 피합니다.
대시와 하이픈은 문장의 흐름을 방해하고 단절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시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엠 대시, Em dash(—)
대시, En dash(–)
하이픈, Hyphen(-)
Em dash는 쉼표, 마침표 또는 새로운 문장으로 단순화될 수 있는 문장의 흐름을 끊는 것을 나타내므로 UX 라이팅에서는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n dash는 '오전 9시–정오'와 같이 범위를 나타낼 때 공백 없이 사용합니다. 범위를 나타낼 때 공백 없이 En dash를 사용합니다.
하이픈(-)은 밀접하게 관련된 단어들을 묶어 독자가 단어들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100'과 같은 음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하이픈 주변에는 절대로 공백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형용사구에 하이픈 사용 (Hyphenate adjective phrases)
둘 이상의 단어가 함께 형용사로 사용될 때는 하이픈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이픈 불필요 예외)
고유 명사나 "cell phone number" 또는 "chocolate chip cookie" 같이 흔하고 쉽게 이해되는 형용사구에는 하이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명사구에 하이픈 사용
명사구는 명사 역할을 하는 둘 이상의 단어입니다. 이러한 구문은 특정 경우에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동사 뒤에 부사가 오는 경우 명사구에 하이픈을 넣습니다.
명사로 기능하는 형용사 구에 하이픈을 넣습니다.
일부 명사구, 특히 길거나 복잡한 명사구는 항상 하이픈으로 연결됩니다.
동사구에 하이픈 사용 안 함 (Don't hyphenate verb phrases)
동사구로 기능하는 경우, 동사 다음에 부사 또는 전치사가 오는 구문에는 하이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명사인 "the next check-in"처럼 쓰이는 경우가 아닌, 동사로 "check in to the room"처럼 사용될 때는 "check in"에 하이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in"이 동사의 일부이기 때문에 "check into"와 같이 "to"와 결합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합니다. "check into"는 "check in to"와 의미가 같지 않습니다.
형용사구나 명사구에 하이픈이 필요한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 Associated Press (AP)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탤릭체는 일반적으로 읽기 쉽지 않습니다. 텍스트를 강조할 때는 대신 굵은 글씨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름이나 제목처럼 단일 단어나 구문에 적용될 경우 이탤릭체는 독특한 강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단어나 구문에 이탤릭체를 사용합니다.
❌ 문장 전체에 이탤릭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체 대문자 블록(Caps blocks) 사용은 접근성이 낮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 전체 대문자 블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제품 텍스트에는 문장형 대소문자 (Sentence case)를 사용합니다.
문장 부호는 UI 텍스트의 구조와 의미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쉼표나 하이픈(-) 등 올바른 부호 사용은 긴 문장의 논리적 분리와 단어 관계를 명확히 묶어,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일관된 규칙은 메시지의 톤앤매너를 유지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기반이 됩니다.
그러나 UI는 좁은 공간이기에 문장 부호는 동시에 위험 요소를 내포합니다. 불필요한 마침표(.)나 과도한 구두점은 시각적 노이즈를 유발하여 텍스트 스캔 속도를 저해합니다. 특히 감정을 표현하는 느낌표(!)나 줄임표(...)의 남용은 메시지를 강압적이거나 불완전하게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UX 라이팅에서 문장 부호의 주의점은 '최소한의 사용으로 최대한의 명확성'을 달성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Associated Press (AP) 스타일 같은 기준을 따르되, UI 요소의 목적에 맞게 불필요한 요소를 과감히 생략하고 축약하는 선택적 사용이 중요합니다.
구글의 문장 부호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