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끔 Jan 20. 2021

어쩌다 식물집사

프롤로그

 마당딸린 전원주택, 푸르른 잔디와 따스한 햇살, 그곳에서 나는 호스를 들고 고운 물줄기를 흩날리며 푸르른 나의 정원에 물을 준다. 는 젠장 꿈. 근데 솔직히 이런 꿈 꿔보지 않은 사람이 과연 있을까. 확신하건데 '나만의 정원'을 갖고 싶다는 욕망은 절대 '나만의 로망'은 아니다. 


 여러모로 답답했던 코시국 덕에 사람들의 정원에 대한 로망은 더욱 불타올랐던 것 같다. 하지만 마당딸린 자가 주택은 당장 (혹은 앞으로도..) 가질 수 없는 노릇이니, 이 욕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른 가성비 좋은 방법이 필요했다.


바로 화분이다.


 손바닥 한 뼘 정도의 작은 땅에, 파릇파릇한 식물 한 그루가 담긴 초초초미니 정원인 화분은, 싸게는 몇 천원에서 비싸면 몇 만원이면 구매할 수 있다. 억 단위의 숫자를 생각해야 하는 집 앞 마당에 비하면 '아, 이런 걸 껌 값이라 하는 구나' 싶다.  


 나 역시 코시국 동안 많은 화분을 들였다. 중간 중간 곁을 떠난 애들을 제외하고 지금 남아있는 애들만도 대충 4~50개 정도 되는 것 같다. 백수 주제에, 많이도 들였다. 

얘기 나온 김에 잠시 내 소개를 하자면 나는 20대 후반의, 백수이고, 반려동물은 없고 반려인은 한 명 있는, 투룸짜리 오피스텔에 사는, 그런 사람이다. 참 별 거 없는 수식어들 같지만 실은 식물 집사가 스스로를 소개할 때에 꼭 말해야 할 것들이다. 살림을 오래해서 노하우가 많은 주부도 아니고, 자금력도 부족하고, 반려동물에게 위험한 식물보다는 반려인이 싫어하는 식물을 피해야 하며, 햇빛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공간에 산다는 얘기이기 때문이다.


 어쩌다 보니 이러한 환경에서 약 8개월 가량 식물 집사 노릇을 해오고 있다. 사람도 4계절을 다 겪어봐야 안다고 하던데, 식물은 오죽하겠냐마는 아직 채 1년이 안되는 시간 동안 나는 가드닝이라는 취미와 그 현실에 대해 많은 것을 느끼고 있다. 코시국에 이제 막 식물에 입문한 나같은 초보 식물 집사들이 있다면, 함께 공감하고, 고민하고, 배우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05. 우린 엄마 없이 잘 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