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승준 Jun 24. 2024

복학생

©Pexels/한 청년이 조언을 구하고 있다.

대학 다닐 때 나에게 있어 복학생 형들은 아주 큰 어른이었다. 군대 이야기도 축구 이야기도 군대에서 축구한 이야기도 많이 했지만 어린 내가 보기에 그들은 세상 모든 일에 통달한 것처럼 보였다.


"인생이란 말이야..."라고 입을 열기 시작하면 취업도 연애도 인간관계도 막힘없이 그 해법들을 풀어내 주었다. 형들은 학점을 잘 받는 방법을 알고 있었고 교수님 기분을 맞추는 특별한 기술도 가지고 있었다. 술에 취하지 않는 비기도 있는 것 같았고 왠지는 모르겠지만 돈도 많았다. 학교의 큰 행사도 그들 몇 명만 있으면 척척 진행되었고 형들만 있으면 밥값도 술값도 걱정이 없었다. 그들은 나에겐 어른이었고 우러름의 대상이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서른도 훨씬 넘긴 어느 날 그 형들이 겨우 나보다 서너 살쯤 나이 많은 스물네다섯 살이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던 때, 정말 크게 웃었다. 되짚어 생각해 보면 그들이 말하던 세상 사는 방법들은 아직 덜 익은 풋내나는 그런 것들이었다. 


연애의 비기도 술에 취하지 않는 방법도 나보다 한 뼘쯤 많았던 경험들에 근거한 불완전의 표출일 뿐이었다. 서른 아닌 마흔을 넘어도 찾지 못한 세상의 정답을 이십 대 복학생 형들이 모두 알고 있다는 것은 이제 와서 생각해 보면 애초부터 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다만 분명한 것은 난 그들에게 배웠고 그들에게 기댔었고 그들을 믿었고 그건 내 스무 살 무렵을 살아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지금 생각하면 거의 매일 이어지던 술자리에서 숙연하게 경청하던 형들의 철학들은 피식피식 웃음 새어 나오는 어설픈 것들이지만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 해도 난 나보다 몇 살쯤 많은 이들의 조언들에 가장 크게 감명을 받을 것이다. 나이 많은 어른들의 가르침도 필독서에 나오는 성현들의 문장들도 깊은 울림이 있었지만 당장 스무 살을 견뎌내고 한 발짝 내딛는 데에는 몇 걸음 먼저 간 이의 안내가 가장 솔깃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학 갓 졸업한 젊은 선생님들이나 교생선생님을 좋아하는 것도 어쩌면 비슷한 원리일 수 있겠다. 특별한 예외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대체로 아이들은 노련하게 갈고 닦아진 경력 교사들의 수업 시간보다 살짝 어색하지만, 풋풋한 새 선생님의 시간을 좋아한다. 철없는 아이들의 미성숙한 판단 오류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학생들이 받아 든 성적을 보면 좋아하는 선생님 시간의 결과가 더 좋다. 


어릴 적 어느 설문지에서 자신의 진로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을 때 또래나 선배라고 답했던 나를 기억해 보아도 그렇고, 부모님 말씀 잘 듣지 않는 녀석들이 친구나 선배들 말에 빠르게 반응하는 모습들을 보면 좋은 가르침이라는 것은 절대적이라기보다는 상대적인 것이 분명하다.


수능시험 앞둔 고3 친구들에겐 갓 졸업한 선배의 격려가 가장 큰 힘이 되고 결혼이나 출산을 앞둔 이들에게도 한두 해 먼저 경험한 이들의 조언이 제일 큰 응원이 된다. 내가 처음 장애와 만났을 때를 생각해 봐도 크게 성공한 먼 어른 것보다는 나보다 조금 더 먼저 장애 가진 형들의 격려가 더 크게 와닿았었다. 


꽤 오래전 복학생 형들의 인생 조언을 떠올리면 아직도 웃음이 새어 나온다. 고3 학생들을 격려하러 온 대학 신입생들의 강연을 듣고 있으면 귀엽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만 스스로 더 잘났다고 착각하는 나의 백 마디 말보다 어떤 이들에겐 풋내기 그들의 몇 마디가 훨씬 더 큰 감명이 된다. 칠십 대도 육십 대도 이십 대도 삼십 대도 같이 살아가는 건 각자에게 가장 필요한 말들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상대가 필요해서는 아닐까? 작은 경험도 큰 경험도 그 다른 크기만큼 다른 위로가 필요한 이들에게 각각 꼭 필요한 위로가 된다. 


오래전 연락이 끊어진 그때 그 복학생 형에게 지금 나이에 맞는 인생 조언을 받고 싶은 오늘이다. 오늘 만약 또 어떤 가르침을 받는다면 수십 년 뒤의 나에겐 작은 웃음으로 기억되겠지만 오늘의 나에게만큼은 가장 큰 위로가 될 것임을 안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가르침이나 제일 훌륭한 조언 같은 것은 없다.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격려와 위로가 있을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놀이 독립 만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