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살 Oct 14. 2022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

넷플릭스 단편 만화를 보고

ⓒNetflix

정적 속에 숟가락만 부딪힌다. 잃은 자에겐 웃음이 없다. 서로에게 날을 세우며 악에 받쳤던 과거의 시간은 구겨긴 종잇장이 되어버렸고, 더 이상은 나눌 것조차 없다. 지극히 일상적이던 부부의 어제는 세상에 단 하나뿐이던 딸의 부재에 예측할 수 없는 깊이의 나락으로 떨어졌다. 살아가야 할 이유를 수시로 생각해내야 하는 버팀의 연속, 남은 것을 버리지도 못하고 온전히 마주하지도 못한 채 부부는 그렇게 살아간다. 


모든 것이 단 하루, 찰나의 순간에 벌어진 일 때문이다. 책가방을 메고 또래 아이들의 웃음과 소란 속으로 입장한 딸은 영원히 잠들어 하교했다. 사랑스러운 미소는 온데간데없이 끔찍한 상처와 어둠이 된 채로. If anything happens I love you 혹시 무슨 일이 생긴다면 사랑해요.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된 학교, 그 안에서 빠져나가지 못한 채  온전한 애정의 말을 완성하지 못한 딸의 다급함이 문자 안에 남아있었다.


낯설지 않다. 우리는 순식간에 들이닥친 이별을 마주한 이들을 지켜봐 왔다. 그들 역시 삶의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순간에서 '사랑'을 말했다. 일상에선 한없이 아껴두었던 한 마디. 각자의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평범하게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행운을 쥔 삶이다. 혹시 무슨 일이 생기면, 다음은 알 수 없다. 


남 일 같지 않다지만 결국 내 몫 또한 아니기에

서지 않는 정류장을 지나듯 흐릿한 시선만을 한편에 남겨둔다.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

If Anything Happens I Love You, 2020

장르 : 애니메이션

국가 : 미국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 12분

2021 93회 아카데미 시상식 단편애니메이션상 수상작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처음 만났을 때, 로 돌아갈 순 없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