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공공기관 뽀개기 chap.3
직렬의 업무마다 평가하는 영역이 다르므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공공기관 취업에서 대부분 거쳐가야 하는 시험인 NCS 시험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활용한 시험입니다. NCS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들을 국가에서 표준화한 것으로써 기업들은 NCS를 이용해서 인사 제도에 활용하기도 하고, 조직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NCS 시험은 직무를 하는 데 있어 요구되는 지식이나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험 점수가 높을수록 업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NCS는 직업기초능력에 따라서 여러 개의 영역으로 나뉘고 각 기관에서는 해당하는 직렬에 필요한 영역에 대한 시험 문제를 출제하게 됩니다. 즉, 지원하려는 직렬의 업무에 따라서 평가하고자 하는 영역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직렬에 대한 분석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직무기술서를 살펴보면 어떠한 능력들을 요구하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직무기술서를 먼저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기관을 준비하는 지원자들을 위해 대부분의 NCS 문제집 앞쪽에 회사에서 요구하는 영역들이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NCS 준비는 자기소개서 쓰기 전부터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NCS 준비는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부터 조금씩이라도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많은 공공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의사소통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등의 영역과 관련된 문제를 풀다 보면 마치 수능 언어 영역을 푸는 듯한 착각이 들게 됩니다. 지문들을 읽고 독해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향상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연습을 미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영역의 문제들도 다양한 문제 유형들이 있는데, 눈에 익숙하지 않은 유형들을 짧은 시간에 익히려고 하면 조급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혹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시작할 때부터 NCS 문제집을 매일매일 꾸준히 풀 것을 권합니다.
NCS를 준비할 때 PSAT 문제집을 같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으셨을지 모르겠습니다. PSAT은 인사혁신처 및 국회사무처가 공무원 채용을 위해 실시하는 적성평가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주고 자료를 해석하여 문제를 푸는 식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 난이도가 상당한 편입니다. 공공기관의 NCS 문제 형태가 PSAT 스타일로 나오는지, 모듈형으로 나오는지는 준비하는 기관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NCS 시험 문제를 출제를 맡은 외부 업체에 따라 매번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원하려는 기관의 출제 경향이 어떠한지 검색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