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 Apr 03. 2022

나는 이혼녀, 너는 ADHD 11

스웨덴 소아 청소년 정신과

A.D.H.D.

그런 거였나? 싶었다. 지금까지 아이를 키우면서 뭐라 규정하기 어렵지만 힘들었던 이유가 이 때문이었던가? 

안심과 걱정과 슬픔과 위안과 자괴와 자책과 무력감을 느꼈다.

상담사들은 나에게 ADHD는 스웨덴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 그들이 생각하는 문제가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지만 ) 

스웨덴의 많은 사람들이 ADHD이며, 무료로 진행되는 프로그램과 지원이 있으니 걱정마라고 했다.


그다음 미팅은 학교 담당자들과 함께하는 미팅이었다.

상담사들은 학교 담당자들에게도 결과를 설명했고, 학교 담당자들은 궁금한 것을 물었다.

이런 모든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동안 나는 통역 지원을 받았다.

이렇게 마지막 미팅을 한 후, 학교는 앞으로 아이를 지원할 방법을 계획하고 연락하겠다고 했다.

 



상담하면서 아이의 성장 배경을 알기 위해 당연히 물어보는 이혼에 대한, 아이의 아빠에 대한 질문은 

정말 최소한의 질문이었다. 그리고 이혼과 아빠의 부재로 인해 아이가 부정적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거나,

불편한 암시나 시선은 전혀 없었다.

한국에서는 한부모 가정을 완곡한 표현로 결손 가정이라고도 불렸다. 

무언가가 잘못되어 불완전하다는 의미인 결손. 

나의 이혼 결정은 우리의 가족 형태를 잘못되고 불완전한 가정으로 규정되게 하였다.


* 결손가정 [ broken family ]
..... 중략 사망, 이혼, 별거, 가출 등으로 결혼 관계가 해소되었거나 부양의 의무를 하지 않는 경우, 장기간 입원 혹은 수감으로 인해 동거할 수 없는 경우 또는 미혼모 가족 등을 들 수 있다.... 중략
[출처 -사회 상담사 사전 ] 
부모의 한쪽 또는 양쪽이 죽거나 이혼하거나 따로 살아서 미성년인 자녀를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 가정.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 결손
1. 어느 부분이 없거나 잘못되어서 불완전함.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양쪽 부모가 다 있으면, 자녀를 제대로 돌보지 못해도 결손가정은 아니었다.

단지 단어일 뿐이니 중요치 않다고 할 수 있지만, 

언어는 사회 구성원들의 약속과 공감에서 발생되는 규정이며, 언어가 가지는 가지는 힘은 그 사회를 움직이고 구성하는 바탕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사회적 약속을 준수하며 배우며 그 사회에서 살아간다.

( 요즘은 한국에서도 이런 단어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알고 있다. )

어쨌든, 스웨덴에서 나의 가정 형태는 불완전하고 부족한 상태가 아니었다. 너무도 평범한 가정의 형태였다. 

처음으로 나는 나의 상황이 감추거나 이질적인 것이 아니다 라는 안심을 살짝 맛보기 시작했다.



학교의 지원 계획서를 받았다.

도움 선생님은 계속 함께 할 것이며, 학기 목표가 있었고 이를 위해 선생님, 학교 상담사, 부모, 학생이 각각 해야 할 일이 적혀 있었다.

예를 들면 목표는 과제와 수업 준비를 놓치지 않고 하기. 선생님은 과제를 위해 아이에게 추가 시간을 주기. 


학교의 지원 계획서는 학기마다 업데이트가 되었고, 계획서가 다시 작성될 때마다 리뷰를 하고 미팅을 했다. 학기가 몇 번 바뀌는 동안 계획서 내용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도움 선생님은 아이와 잘 지낸다고 했고, 아이는 수행 작업이나 숙제를 할 때 자기가 하고 싶은데로 할 수 없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나 나는 학교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에, 도움 선생님이 하라는 데로 해야 한다고 말해주었다. 

아이는 무언가를 할 때 정해진 것보다 다른 방식이나 다른 생각으로 하길 원했다.

어떤 시선에서 보면 독특하고 개성이 넘쳐 보였지만, 결론적으론 거칠고 투박하고 미완성의 모습이었다. 

과제를 할 때 선생님이 요구하는 사항에 모두 맞추어해 내지 못했다. 

학교, 사회, 단체 생활은 규칙의 준수와 정해진 시간 안에 정해진 항목에 맞게 수행하는 능력도 꼭 필요하다. 

만약 아이가 독특한 자신의 생각을 담으면서 매끈하고 세련되며 완성도 있게 학교 생활을 해냈다면,

아이는 칭찬과 부러움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건 나의 기대이고 욕심이었다. 




아이들의 심리 또는 정신적 문제는 스웨덴의 지역별로 있는 아동 & 청소년 정신과 "BUP"이라는 곳에서 진단과 약물처방을 해 주며, 치료를 위한 상담과 프로그램은 ADHD 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이 두 곳 모두 각 도시별 또는 지역별 자치구에서 운영하며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ADHD 치료 센터에서는 아이의 치료만큼이나 부모 교육과 부모 상담을 중요하게 다룬다. 

부모 프로그램은 ADHD의 이해와 아이를 가이드하는 방식을 알려주었다.


                                                                                                                                                             - by Ell-

작가의 이전글 나는 이혼녀, 너는 ADHD 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