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잘 사는 진리 Jan 09. 2024

내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사나 아는 두 가지 방법

나도 모르는 나를 알게 될 거야!

긍정적인 편이신가요, 부정적인 편이신가요? 저는 야근을 안 하고 제 루틴을 지키며 살 때 긍정적이고, 그렇지 않을 때는 상당히 부정적인 편입니다. 그걸 아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유튜브 영상으로도 확인하세요:)


첫 번째 방법은 알람 기록법이에요. 클래스101 강의에서도 언급했던 건데요, 고객 리서치를 할 때 쓰이는 방법론에서 따온 것입니다. 준비물은 알람 앱이에요.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있을 거잖아요. 그때부터 정각마다 알람을 해둡니다. 그리고 알람이 울리면 그때 마침 하고 있던 생각을 기록해 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저는 6시 반에 기상을 하니까 오전 7시부터 잠들기 전 오후 11시, 오전 12시까지 정각마다 알람을 맞춥니다. 그러면 자기 전까지 18~19번의 알람이 완성됩니다. 시간이 되면 알람이 울리겠죠? 그때 내가 했던 생각들을 어디엔가 기록을 합니다. 노트에다 해도 좋고요. 메모 앱에 적으셔도 좋고요. 제가 노션으로 양식을 만들어 두었으니 그 양식을 채워보셔도 됩니다.


기상할 때는 '아, 일어나기 귀찮아', '오늘은 놀러 가는 날이다!' 하는 생각들을 하겠죠? 그리고 일과를 보내는 중간중간에 알람이 울리기 직전에 했던 생각이 있으면 적으면 됩니다. 별 생각이 없었던 것 같으면 그렇게 적어도 되고요. 회사에 있으면 빨리 집에 가고 싶다든지, 일하기 귀찮다든지 하는 생각도 있을 수 있고요. 나 또는 타인에 대한 감상을 할 수도 있을 거고요. 그 모든 것을 적어봅니다.


그러면 내가 하는 생각이 주로 어떤 유형이었는지를 알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여러 날 동안 이 작업을 해보거나 주중과 주말을 섞어서 해보면 나는 주로 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는구나, 타인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는구나, 또는 나는 '왜'를 많이 생각하는구나,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는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리고 일을 할 때는 주로 어떤 생각을 하는지, 쉴 때는 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내가 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지,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지도 판단해 볼 수 있어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고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내 일상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단어 카운팅이에요. 내가 했으면 하는 생각, 하지 말았으면 하는 생각에 해당하는 단어나 문장을 떠올립니다. 앞서 소개한 알람 기록법을 하고 나서 해도 좋고요. 그게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이걸 해보게 된 게 문득 '내가 왜 이렇게 부정적이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짜증 난다' 또는 그와 유사한 단어를 얼마나 쓰는지를 세보기로 한 거예요. '짜증 난다'를 염두에 두고, 아니면 어디엔가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두고 그 단어를 떠올릴 때마다 세보는 거죠. 희한하게 딱 그렇게 하기로 마음을 먹으면 그 단어가 떠오를 때마다 '어엇? 또?' 하거든요. 그럴 때마다 어디엔가 바를 정자를 쓰든, 빗금을 긋든 해서 세봤더니 한참 제가 스트레스 관리를 못하던 때는 하루에 18번은 '짜증 난다', '빡친다', '개 같다' 등의 단어를 떠올렸더라고요?


물론 어쩔 수 없이 카운트를 못한 것도 있고, 이걸 염두에 두니까 '오오... 그런 생각하지 말자'라고 스스로를 단속하게 된 것도 있긴 한데요. 이걸 세보니까 하루에 깨어 있는 시간이 16시간 정도인데, 그 시간 동안 18번이면 한 시간에 한 번 이상은 기분이 안 좋았다는 거잖아요. 근데 그 횟수가 그런 거지 감정의 흐름으로 보면 내 하루가 부정적인 생각으로 점철되어 있었던 거죠.


이렇게 하고 나면 '왜 내가 이렇게 짜증이 나있지?' 하는 질문을 던질 수 있고요. 그 이유를 찾아가다 보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그게 과연 내가 내 하루를 이렇게 낭비해 버릴 만큼 안 좋은 일이었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더라고요. 물론 '좋다', '행복하다' 등의 단어는 얼마나 쓰는지도 세보고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고, 내가 고쳤으면 하는 생각의 습관들이 있다면 그것도 찾아보면 좋겠죠. 내가 어떤 행동을 하고 나면 긍정적인 감정이 유지가 되었는지, 부정적인 감정이 지속되었는지 그 조건들을 알게 되면 더 의미가 있을 거고요. 그런 조건들을 잘 갖춰주다 보면 기분 좋은 하루를 좀 더 비중 있게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한 번 해보시고 나도 몰랐던 나의 생각을 발견한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2023년에 깨달은 잘 사는 진리 딱 한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