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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소장 Mar 13. 2022

혼자 일하는 '1인 크리에이터'라면 꼭 읽어보세요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간다 마사노리, 기누타 쥰이치

 1인 미디어 시대입니다. 유튜브, 블로그, 브런치, 팟빵 등 각종 SNS에서 정보를 얻고 공유합니다. 저도 1인 미디어를 시작한 지 5년이 넘어갑니다. 이 기간 동안 느낀 점이 있습니다. ‘클릭하기는 쉽지만, 클릭 받는 건 정말 어렵다’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만큼 제목과 섬네일도 중요하다는 걸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어떤 카피를 쓰느냐에 따라 조회 수와 반응이 달랐습니다. 어떨 때는 콘텐츠 제작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요했죠. 콘텐츠의 첫인상이니까 중요합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이라면 공감하실 내용입니다. ‘클릭을 하느냐, 마느냐’는 카피라이팅에 달려있습니다. 유튜브와 블로그 강의를 보면 모든 강사가 항상 강조하는 챕터가 있습니다. 콘텐츠 제목을 만드는 카피라이팅 기술입니다. 그만큼 어렵고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1인 미디어를 운영 중인 분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을 읽었습니다. 카피 쓰는 시간을 줄여줄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입니다. 이 책은 20년 동안 베스트 상품 광고에 쓰인 카피가 2000개나 들어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마케팅 광고 분야 판매 1위를 기록했고요. 문장 기술, e 커머스 분야에서도 상위권에 오른 책입니다. 감히 말하건대 ‘카피 족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상황에 맞는 예시가 가득합니다. 문제 제기, 공감, 해결책 제시, 중요 포인트 지적,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 등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카피 컬렉션을 보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만든 콘텐츠가 여성을 타깃으로 한 내용이라면 이 책의 218페이지로 가면 됩니다. 검증된 카피를 읽어보고 콘텐츠에 맞게 문장을 살짝 바꾸면 되겠죠? 이렇게 활용하다 보면 1인 미디어 필수 기술인 ‘카피라이팅’을 몸에 익힐 수 있습니다.

 'PASONA 법칙'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 구성법입니다. 작가는 이 순서를 취하면 많은 사람들의 공감과 클릭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0년 동안 많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법을 지금 공개하겠습니다.


 P는 ‘Problem 문제입니다. 사람이 안고 있는 ‘고통’을 정확히 짚는 것이죠. 콘텐츠는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문제를 제기하는 것만으로도 사람의 주의를 끌 수 있습니다.


A는 ‘Affinity' 친근입니다. 사람은 나와 같은 고통을 가진 사람에게 끌립니다. 무작정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에 우선 친근감을 형성해야 합니다.


 S는 ‘Solution’ 해결입니다. 고통의 원인을 밝히며, 해결로 가는 접근법을 소개하는 단계죠. 문제를 해결할 기술이나 구조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O는 ‘Offer’ 제안입니다. 이 부분에서 우리의 상품이나 콘텐츠를 제안합니다. 4번째 법칙에서 본격적인 우리의 것을 드러냅니다. 많은 단계를 거친 이유는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바로 드러낸다면 성공 확률이 떨어지겠죠?


 N은 ‘Narrow’ 범위 좁히기입니다. 콘텐츠에 귀를 기울일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특정한 사람을 대상으로 쓴 카피에 사람들은 더 강하게 반응하기 때문이죠.


 A는 ‘Action’ 행동입니다. 맨 처음 말한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라고 설득하는 최종 단계입니다. 카피의 진짜 목적입니다. 구독하게 만들거나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신청은 지금 당장’, ‘등록은 매우 간단’처럼 행동을 촉구하는 문구입니다.

 SNS 채널로 콘텐츠를 만들고 상품을 판매 중이라면 ‘PASONA 법칙’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슨 말을 써야 할지,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답답하고 막막한 현실에서 숨통을 틔어줄 책입니다. 클릭을 부르고 내가 만든 콘텐츠를 강렬한 문장으로 표현할 방법이 여기에 담겨있습니다.


 제목과 섬네일에 들어갈 문장을 더 이상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을 열면 됩니다. 검증된 카피가 한 권에 집대성되어 있습니다. 책상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꽂아두고 시간 날 때마다 읽어보세요. 책에 있는 카피만 따라 써도 무조건 클릭합니다.


 혹시 눈치채셨나요? 이번 콘텐츠는 이 책에서 나열한 방식인 ‘PASONA 법칙’으로 구성했습니다. 짧은 카피뿐만 아니라 사람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 제작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은 1인 미디어를 운영 중이라면 무조건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고민은 버리고 조회 수는 올리기 바랍니다. 떡상 비법이 이 책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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