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 기획자 Oct 25. 2023

여행작가, 경제 공부책을 꺼내 읽다.

간접 자산을 공부하기 시작하다. 

지속적인 창작자가 되기 위해 단순히 글만 잘 써서는 되지 않았다. 마케팅도 부지런히 해야 하고, 사진, 영상도 잘 찍어야 선택받는 세상이다. 수익 구조에 있어서도 일을 여러 개 해서 수익을 늘리는 방법 외에 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자산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내가 잠을 자는 동안, 여행을 하는 동안에도 나를 위해 일해줄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한 셈이다.


간접적인 자본 소득은 크게 부동산과 주식이 있다. 여행작가는 상대적으로 부동산을 살펴보는데 유리하다. 자주 취재를 하고, 관찰을 하는 게 업이다 보니 부동산을 살펴보며 지역을 둘러보는 게 수월할 수 있다. 나도 지속 가능한 수익구조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취재를 나갈 때마다 부동산 탐방을 함께 시작하였다. 확실히 지방, 특히 전라도 지역은 서울에 비해 부동산 매물이 저렴한 편이었다. 어떤 곳은 으리으리한 기와집인데 5천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매물이 나와 충격을 받기도 했다. 대학가 역시 서울에 비해 매물 가격이 낮지만, 월세 수익률만 본다면 꽤 괜찮은 가격대의 매물을 발견하기도 했다. 아직 지방까지 투자할 용기가 나지 않아 머뭇거렸지만 취재를 나갈 때마다 집을 여행하듯 매물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여행을 하며 안정적으로 살 수 있는 구조를 위해 노력한 것들


하지만 부동산 매물은 막대한 돈이 들어간다. 쇼핑하듯 매물을 사다가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여행하듯 부동산을 공부하는 시간이 재미있었지만, 목돈이 들어간다는 점과, 세금문제로 주식으로 관심을 옮겨갔다. 주식은 부동산에 비해 사고, 파는 것이 덜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부동산에 관심을 갖다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코로나로 인해 주식 시장이 하락을 치다 머지않아 상승하는 시기를 걷고 있었다. 사람들은 온통 주식 이야기를 이어 나갔고, 자연스레 나 역시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여행작가로서 주식을 투자할 때 역시 좋은 점이 많다. 특히 해외로 나갈 땐 자주 사용하는 회사, 많이 들어본 회사 위주로 공부를 하고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오스 여행책을 2~3년 공들여 집필한 경험이 있다. 자연스레 라오스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은행, 생필품을 만드는 회사 등의 정보를 매일 마주할 수밖에 없었다. 취재를 하려면 라오스에서 일정기간 살아야 하고, 자연스레 매일 보고, 사용해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여행을 하면서 자주 접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해당 브랜드를 위주로 투자 대상처를 선별하기 시작하였다. 


라오스, 아프리카 등의 일부 해외 주식의 경우 계좌 개설부터 까다로운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미국 주식의 경우 아주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어 바로 관심 있는 주식을 1주부터 천천히 모으기 시작했다. 내 돈이 들어가기 시작하니 저절로 공부를 할 수밖에 없었다. 주식 워크숍을 듣기 시작했고, 책을 읽었다. 매일마다 경제 신문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 3개씩을 찾아 나갔다. 내 여행 블로그에 갑자기 주식 이야기를 올리면 정체성이 없는 사람처럼 보일까 봐 다른 계정을 만들어 공부한 내용을 올려 나갔다. 기록은 심리적으로 위축될 때마다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 주었는데, 예를 들어 나는 왜 투자를 해야 하고, 어떤 종목을 투자해야 하는지, 언제 매수해서 매도할 것인지 기준을 주로 기록하였다. 

투기가 아닌 투자가 되기 위해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뉴스에 촌각을 세우고 살펴보았다. 그렇게 미국 기술 주식부터 공부를 해나갔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반도체칩, 기술, 서비스를 총 망라해서 가장 전망 있고 자신 있는 회사 2-3개를 선별해 주식 보유액수를 조금씩 늘려 나갔다. 이때 여행을 하면서 봤던 브랜드, 산업들을 다시 바라보게 되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대표적인 회사 로레알의 경우 포트폴리오가 어떤지, 스페인에서 자주 이용한 '우버'는 요즘 경기가 어떤지를 계속 따라가며 추적하기 시작하였다. 확실히 여행지에서 많이 이용하고, 경험한 브랜드일수록 주식 시장에서도 오랫동안 버텨온 경우가 많았다. 내가 여행을 하는 동안에도 수익을 벌어들이는 구조를 위해 자본 소득에 대한 연구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로 다이어트 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