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삶의 균형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방법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벨은 현대 직장인들에게 중요한 주제로 꼽힌다. 일 대비 돈이라는 개념 때문에 많은 근로시간이 우리에게 수입을 증가시켜준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이제는 가성비를 따지는 세대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워라벨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듯이 근로시간을 줄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회사가 아직 많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의 업무 성과와 가정에서의 역할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나 역시 직장과 가정, 그리고 자기계발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려는 고민을 오랜시간동안 해왔다.
워라벨을 지키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이것부터 고민해봐야 나의 삶에 있어서,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일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워라벨의 삶의 균형이 곧 개인의 행복과 성취를 좌우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직장에서의 성과는 물론, 개인의 삶과 건강, 그리고 가족과의 시간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균형이 맞지 않으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여 결국 생산성도 저하되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면 직장에서 더 집중할 수 있고, 가정과 개인적인 성장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장기적으로 더 행복하고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다.
일과 삶의 균형점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다. 각자가 처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워라벨을 유지하려면 일정시간을 개인적인 시간으로 확보해야만 한다. 지극히 나의 기준에서 살펴보면,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퇴근시간을 지키는 것이 필요했다. 직장에서 일을 끝내지 못하면 퇴근시간이 늦어지고, 자연스레 퇴근 후에도 일을 가져가거나 주말을 일에 할애하게 된다. 나는 그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가능한 근무시간 내에 모든 업무를 끝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래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덜 중요한 일은 미루거나 위임했다.
가끔 급한 일이 생기면 연장 근무가 불가피할 때도 있지만, 가능하면 야근이나 주말 근무는 최소화했다. 일과 시간동안 최대한 집중해서 일을 마무리하거나, 새벽출근을 통해서 못다한 일을 처리했다. 이때, 퇴근 후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에 집중하면서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거셍 집중했다.
그리고 남는 시간은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으로 활용했다. 가급적 같이 저녁을 먹고, 저녁식사 후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아이들이 잠들기 전까지의 시간은 온전히 아이들과 보내려고 노력했다. 이 시간에는 가족과 대화를 나누거나, 가벼운 놀이를 함께 하거나, 혹은 아이들의 숙제나 공부를 봐주는 식으로 했다.
주말에는 더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하려고 했다. 가급적 일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고, 가족과 함께 식사를 준비하거나 상황이 허락한다면 나들이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이 시간들이 가족의 행복에 기여했기를 바라며, 나 또한 이 시간을 통해 무미건조한 삶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마음을 다잡았다.
아이들이 잠든 후에는 나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에 집중했다. 오로지 나의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이었다. 주로 독서를 하고,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을 하나의 루틴으로 정했다. 필요하다면 부동산 투자 강의를 들었으며, 컨디션에 따라 휴식을 취하기도 했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쌓고,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나에게 큰 만족을 주었다. 꾸준히 했더니 어느새 도서 협찬을 받으며, 이제는 마음 껏 책을 읽고 여러 분야에 관계를 맺고 있다. 또,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공부하다보니 나름 이것저것 다방면으로 할 줄 아는 것들이 꽤 생겼다.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다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우선순위 정리 :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고, 필요에 따라 일을 미루거나 위임한다.
2. 시간 설정 : 퇴근 후 대략적인 시간 설정을 해야한다.
3. 가족과의 시간 :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적정 수준 필요하다.
4. 자기계발의 시간 : 매일 작은 시간동안 습관처럼 자리잡도록 실천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터에서의 집중력과 가정에서의 시간을 동시에 관리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퇴근 후 시간을 확보하는데 노력해볼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고, 자기계발 시간도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시간의 변동성은 있겠지만, 가족 구성원 모두와 함께하는 시간대에 맞추어 자신의 일과를 변동해보면 훨씬 효과가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고 루틴으로 만들어 보기 바란다.
다음 글에서는 틈새 시간 활용법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출퇴근 시간이나 짧은 휴식 시간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더 효과적일지에 대해서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