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사이드 프로젝트를 재밌게 즐기면서 성공시킬 수 있을까
첫번째 사이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나름 깨달은 것들이 있다. 다음 사이드 프로젝트를 위해 그 깨달음을 기록해두고자 한다.
어떻게 하면 사이드 프로젝트를 즐기면서 성공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나의 작은 깨달음.
1. 결과물을 만든다
내가 100일 동안 그림 그리기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다큐라는 결과물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다. 만약 그냥 100일 동안 그림 그리기 프로젝트였다면 나는 3일 동안 그림을 그리다 흐지부지 포기했을 것이다. 그러나 다큐라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몸을 움직여 무언가를 만들어야 했고, 나는 100일 동안 그림 그리기를 지속할 수 있었다. 어떤 사이드 프로젝트를 정했다면 그 프로젝트 과정과 결과를 영상으로 기록하여 다큐라는 결과물로 만들거나 글로 기록하여 책으로 만드는 등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 좋다. 그리고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나의 성장 및 변화과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앞으로 어떤 사이드 프로젝트를 계획하든 그 프로젝트를 기록하여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함께 하자. 그 사이드 프로젝트가 무엇이든 끝까지 달성할 수 있는 훌륭한 러닝 메이트가 될 것이다.
2. 할 수 밖에 없도록 나를 던진다
만약 다큐 수업을 신청하지 않고, 혼자 다큐를 그냥 만들었다면 역시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4달 동안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다큐를 완성해야 했기 때문에 나는 행동을 시작하고, 그 행동을 100일 동안 쭉 지속해서 끝을 볼 수 있었다. 사이드 프로젝트의 성공 기준은 딱 하나다. 어떤 행동을 시작하고, 시작한 그것을 죽이 되든 밥이 되든 100일 동안 계속해서 끝까지 가보는 것. 끝까지 가보기 전에는 거기에 무엇이 있는지 예측할 수 없다. 끝까지 가봐야만 볼 수 있는 풍경이 있다. 그러므로 내가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끝까지 갈 수 밖에 없도록 환경을 세팅하는 것이 사이드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비결이다.
3. 정확한 목표를 정한다
나의 첫 사이드 프로젝트의 목표는 단순했다. 매일 아침 1시간 동안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다큐로 만드는 것. 매우 단순하고 정확한 행동 목표이기 때문에 매일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가 쉽다.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다큐로 만들면 성공이다. 그림을 그리지 않고, 그것을 다큐로 완성하지 못하면 실패다. 잘 그린 그림과 잘 만든 다큐가 목표가 아니라 매일 무언가를 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 그것이 나의 목표였다. 사이드 프로젝트의 목표를 정할 때는 매일 수행할 구체적인 행동 목표와 마지막에 최종적으로 도달할 목표를 함께 정하는 것이 좋다. '매일 1시간 동안 그림을 그린다+그 과정을 다큐로 만든다' 처럼 과정 목표와 결과 목표를 정확하게 정하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갈 수 있다.
4. 구체적인 기한을 정한다
나는 100일 이라는 구체적인 기한을 정하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리고 다큐를 완성하는 것에는 4달이라는 마감기한이 있었다. 만약 내가 구체적인 기한을 정하지 않고, 무작정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면 나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지 못했을 것이다. 한달이든 100일이든, 1년이든 자신이 정한 구체적인 기한 안에 어떤 행동을 지속하여 결과물을 만든다면 집중하여 임할 수 있다. 여기저기 분산된 에너지와 집중력을 끌어모아 하나의 행동에 몰입할 수 있다.
5. 같이 할 동료를 구한다
그림 그리기라는 미션은 혼자 수행했지만 다큐 제작이라는 미션은 함께 하는 동료들이 있었기에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갈 수 있었다. 누군가와 함께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그 동료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할 수 있다. 혼자 하기 어렵다면 같이 할 동료를 구하는 것도 사이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6. 완전히 새로운 세상에 나를 던진다
사이드 프로젝트의 주제와 미션은 내가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것으로 하면 더 즐겁다. 100일 동안 그림 그리기라는 미션은 내가 지금까지 항상 실패해왔던 것이었고, 다큐 만들기 미션은 아예 시도해보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세상의 분야였다. 그래서 어려웠지만 완전히 새로운 세상에 나를 던짐으로써 흥미롭게 그 세상을 탐험할 수 있었다. 내가 익숙하고, 항상 해왔던 것도 좋지만 전혀 해보지 않았던 짓을 해보는 것도 인생을 재밌게 탐험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완전히 새로운 세상에 나를 던지고, 그 세상에 무엇이 있는지 탐험해 보는 것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는 요인이자 긍정적인 효과이기도 하다.
7.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무언가를 지속할 수 있는 비결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열심히 하는 것, 깊이 몰입하여 즐기는 것, 어떤 목적도 없이 그 자체로서 흥미있는 것을 하면 지치지 않고 계속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억지로 좋아하지 않은 것을 사이드 프로젝트로 정하게 되면 얼마 못가 그만두고 만다. 그러므로 본업과 관계없더라도, 돈이 되지 않더라도, 그럴싸하게 보이는 것이 아니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해야 한다. 그러려면 타인의 시선이 아닌 내 마음의 목소리에 집중해야 한다. 실리적인 목적보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 돈보다 재미를 추구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조금 특별한 미션을 가지고 한정된 기간 동안 몰입하여 해보는 것! 그것이 사이드 프로젝트다.
이제 나는 하나의 사이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사이드 프로젝트를 찾아 떠나려고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 가슴두근거리는 것, 인생을 즐거운 모험으로 만들어주는 것을 찾아 마음을 다해 즐기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