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현주 May 15. 2024

나도 내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

: 자아의 경계라는 것



박사 논문을 쓸 때 즈음 사회/가족 심리학 논문들을 접하다 경계 (boundary) 라는 개념을 알게 되었다. 이후 심리학 서적들을 계속 읽고 컨텐츠를 만들며 경계의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고 어렵다는 것을 점점 더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경계의 문제를 다루는 책을 읽긴 했지만 딱 이거다라는 느낌은 아니었다. 그러던 와중 이 책을 알게 되어 반가운 마음에 읽게 되었다. 이 책은 경계의 관계적 측면보다는 자아라는 경계가 초점이라는 점에서 특이했다.


경계와 관계의 문제가 많이 안다루어져 약간 아쉽긴 했지만 그만큼 이게 어려운 문제이니까.. 대신 이 책은 내면 아이와 경계의 문제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주어 도움이 되었다. 아이언맨과 인셉션을 통한 설명도 재미있었고 ㅎ




매거진의 이전글 도둑맞은 집중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