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드류 Nov 05. 2021

천만 개의 뭉클함

스물셋 상경 후 줄곧 서울에 살고 있다. 6년 전 나에게는 서울이 필요했다. 올라오기만 하면 모든 일이 잘 될 거라 믿었다. 방은 비좁고 비싸도 높은 고층 빌딩과 언제든 먹을 수 있는 맥도날드가 좋았다. 거리에서 우연히 만나는 연예인과 TV 속 내가 아는 장소가 나올 때면 감격스러웠다. 하지만 오늘. 이제는 서울에서 벗어나고 싶다.


서울은 버겁다. 강을 남북으로 나뉜 천만 인의 도시에서 산다는 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꽉 막힌 차들로 돌아버릴 거 같은 뱅뱅 사거리, 여기저기 깔린 유흥업소, 거리의 비둘기와 도를 아십니까. 1호선은 낯설고 월세는 부담스럽다.


서울에서 태어나 자란 내 친구들은 서울말을 쓰고 1호선에도 능숙하다. 월세 걱정 없이 한 달을 버티지만 서울에 젖어 살고 있지는 않다. 과연 이 도시에 젖어 사는 사람이 있을까?


그럼에도 아직 나는 서울이 필요하다. 고향 홈플러스보다 큰 교보문고, 휴대폰에서 눈을 떼게 하는 2호선 당산-합정의 한강 뷰, 언덕 하나만 올라도 보이는 야경을 포기할 수 없다.


서울이 필요 없어질 때까지, 천만 중 하나로 살기 위해 서울의 뭉클함을 찾기 시작했고 천만 개의 뭉클함을 찾았다. 누구에게나 뭉클한 구석 하나쯤 있으니 서울에는 천만 개의 뭉클함이 있다.

작가의 이전글 언제까지 타올라야 할까 그리고 뭐가 남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