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멘토 Apr 23. 2021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될 순 없어..

관계독립을 위해 우리가 당장 시작해야 할 것

출처 : unsplash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고 싶다...'


.


.


사람을 좋아해서 늘 군중 속에 속해있고 싶었던 시절에 했던 생각입니다. 

10명이면 10명, 100명이면 100명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었던 시절이었죠.


.


.


그래서 여기에서는 조용히 경청하는 사람이었다가 

또 다른 무리에서는 격한 운동을 즐기는 밝은 사람이어야 했습니다.


.


.


문제는 그렇게 다른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맞춰 주며 살다 보니 

배려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그들에게 당연함이 되어 있었고,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챙기느라 

나의 상처와 아픔을 키우고 있음을 몰랐었죠.


.


.


번아웃이 왔고 회복하는 방법 또한 관계 속에서 그 해결책을 찾으려 했습니다. 

그런데 그때가 더 힘들어지더군요. 

내가 이렇게 힘든데 내가 그들에게 쏟았던 

관심의 절반도 돌려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


.


좋은 인간관계는 

구걸해서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이제야 깨닫습니다.


.


.


꽤 많은 관계가 

순수한 마음이 아니라 이해관계로 움직인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


.


또한 내가 안정되어 있지 않으면 

좋은 관계가 생겨도 의심하거나 왜곡되어 받아들인다는 것도 배웁니다.


.


.


이렇게 관계에 대한 성찰로 인해 성숙되어 진 프로세스를 다이어리에 담았습니다. 

노력해야 할 것과 지켜내야 할 것을 구분해서 스스로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을 기획했습니다.

.

.

ㅇ관계 다이어리 구경하기

 : https://www.instagram.com/p/CN_tJZKFzbH/?igshid=1m68zc0tvimlb 


.

.


홀로 있어도 사람들 속에 있어도 언제나 빛나는 당신이길.


작가의 이전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